분양권 시장에서 종종 활용되는 ‘손피거래’가 양도가액 산정 방식 변화로 인해 앞으로 사실상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손피란 ‘손에 남는 프리미엄’의 약칭으로, 매수자가 매도자의 양도세를 대신 부담하는 조건으로 하는 매매거래를 뜻합니다.
국세청은 오늘(25일) 배포한 손피거래 관련 자료에서 양도가액 산정 방식이 변경됐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에는 손피거래 매수자가 부담하는 양도세에 대해 최초 1회만 양도가액에 합산해 계산하도록 했는데, 앞으로는 2차분, 3차분 등의 양도세를 모두 더해 양도가액을 계산해야 합니다.
매수자가 부담하는 양도소득세 전부를 양도가액에 합산하도록 한 것입니다.
국세청은 “신축 아파트 선호 현상에 편승한 분양권 이상 거래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탈세 행위에 대해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q00006@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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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가 오늘(25일) 부사장 승진 5명, 전무 승진 24명 등을 포함한 임원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지난 14일 발표한 사장단 인사에 이은 후속 인사입니다. 이날 인사에서 HD현대일렉트릭 이창호 전무 등 5명이 부사장으로, HD현대중공업 윤훈희 상무 등 24명이 전무로 각각 승진했습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김동목 수석 등 45명은 상무로 신규 선임됐습니다.
HD현대 관계자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조직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사업 경쟁력 강화와 신사업 발굴을 위해 유능한 인재들을 발탁, 중용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습니다.
HD현대는 다음 달 중순 이틀간에 걸쳐 전 계열사 사장단이 참여하는 2025년 경영계획 전략회의를 열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내년 사업계획과 구체적인 실행 로드맵을 확정하고 그룹의 미래 전략 실천을 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sb4139@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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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국내 건설사들의 원가율이 90%를 넘고 있습니다. 자잿값과 인건비 등 공사비가 크게 올라, 집을 지어 팔아도 남는 게 없을 정도라는데요. 내년에도 건설경기가 악화할 거란 전망이 나오면서 원가율이 높은 중견 건설사를 중심으로 근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지영 기잡니다.
[기자]
건설사들이 원가율(매출 대비 원가) 상승에 좀처럼 수익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기준 현대엔지니어링의 원가율은 95.8%로 도급순위 상위 10대 건설사 중 가장 높았습니다.
이어 현대건설(95.78%), SK에코플랜트(93.60%), 대우건설(93.35%)이 뒤를 이었습니다.
원가율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율로 이 수치가 높을수록 공사비, 인건비 등 공사에 실제 집행한 비용이 많았다는 의미입니다.
건설업계는 적정 원가율을 80%대로 보고 있습니다.
원가율 상승은 인건비나 자잿값 등을 포함한 공사비 상승 때문입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9월 전국건설공사비지수는 130.45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4년 전인 2020년 9월(100.64)과 비교하면 30% 가까이 올랐습니다.
중견 건설사의 상황은 더 심각합니다.
동부건설과 신세계건설은 원가율이 100%가 넘은 상황.
공사를 할수록 오히려 손해가 나는 셈입니다.
원가율 상승은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져 미분양을 초래할 가능성도 큽니다.
업계에선 내년에도 건설경기가 악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싱크] 이은형 /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
“해외에서 원자재를 수입해서 만드는 경우에 원자재 가격이 이미 환율에 반영이 되잖아요. 가격이 오를 여지가 많고…. 건설현장에서 장비를 운영하는 비용에도 환율의 여파가 미칠 수밖에 없어….”
건설사들은 수익성 높은 신사업이나 해외사업으로 방향을 틀고 있지만, 주택 의존도가 높은 중견 건설사의 경우 마땅한 대책이 없는 상황입니다.
서울경제TV 이지영입니다. /easy@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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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5대 시중은행이 올해 3분기까지 정리한 부실채권 규모가 5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달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내렸지만, 역대급 고금리 기조 장기화에 따른 여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연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올해 3분기까지 집계된 고정이하여신 규모는 전년 대비 30% 가까이 늘어난 5조5,822억원입니다.
은행별로 보면, NH농협이 1조4,840억원, KB국민 1조4,789억원, 신한 9,605억원, 하나 9,402억원으로 집계됩니다.
통상 은행은 3개월 이상 연체된 대출채권을 고정이하여신으로 분류하고, 회수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상각하거나 부실채권 매입회사 등에 매각하며 리스크를 관리 합니다.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올해 3분기까지 집계된 상각과 매각처리한 부실채권 규모는 전년 대비 50% 가까이 늘어난 4조8,603억원에 달합니다.
NH농협이 1조748억원으로 가장 많고, 하나 1조488억원, 우리 9,784억원, KB국민 9,268억원, 신한 8,315억원으로 집계됩니다.
지난 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38개월 만에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했지만, 역대급 고금리 기조가 이어며 제때 돈을 갚기 어려운 차주 증가로 이어진 겁니다.
은행권에서는 특히 가계대출보다 대출 총량이 큰 기업대출 연체율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부터 은행권은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억제 기조에 맞춰 기업대출로 방향을 전환하면서, 지난달 기준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기업대출 잔액은 825조1,885억원에 달합니다.
이 가운데 중소기업대출 연체율은 지난달 말 기준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평균 0.57%인데, 은행별로 보면 한달 사이 0.12%p 증가한 곳도 있습니다.
은행권에서는 주요국 중심 금리 인하 기조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불확실성 확대에 따라 취약차주 중심 연체율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며 리스크 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서울경제TV 이연아입니다. / yalee@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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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유난히 포근했던 가을에 이어 올 겨울도 기온이 높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뜨거운 바다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고기압 때문인데, 올 겨울 이상 고온 현상으로 코트·패딩 등 의류업체를 비롯해 이른바 겨울 수혜주로 묶이는 종목들의 주가들이 맥을 못 추고 있습니다. 김보연 기자입니다.
[기자]
기상청이 다음달부터 내년 2월까지 이어질 올해 겨울이 예년보다 포근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북서태평양 해수면의 온도가 평년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큰 추위가 없을 것으로 예보되는 만큼 예년과 같은 겨울 특수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표적인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MLB' 등을 생산하는 F&F는 이날 5만900원으로 유가증권시장에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겨울이 시작되기 전인 11월 1일과 비교하면 17.2%나 주가가 내렸고 지난해 이맘때(11월 24일 종가·8만7,800원)와 비교해봐도 42%나 낮은 수준입니다.
다른 업체들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노스페이스' '파타고니아' 등을 보유한 영원무역의 이날 종가는 3만8,550원으로 11월 초와 비교해 8.0%나 빠졌습니다. 이외 '내셔널지오그래픽'을 만드는 더네이쳐홀딩스 경우도 8,900원까지 하락하면서 지난 15일 52주 최저가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이맘때(11월 24일 종가·1만8,430원)에 비해 반토막 수준입니다.
따뜻한 날씨에 난방 수요가 줄면서 난방업체들도 계절 특수를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난방의 대표 주자 경동나비엔은 이날 종가 기준으로 11월 초와 비교하면 9.0%나 내렸습니다. 같은 기간 석유 난로 등을 판매하는 파세코도 6.8% 떨어졌습니다.
이외 한파 관련주로 분류되는 SPC삼립, 동화약품, 유한양행 등 종목들이 연일 하락세를 기록하면서 투자자들을 애태우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김보연입니다. /boyeon@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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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여야가 예금자보호 한도를 1억원으로 상향하기로 합의하고, 시행 시기 등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습니다. 5,000만원으로 묶여있던 예금자보호 한도가 24년 만에 두 배로 뛰는 만큼 ‘머니무브’와 예금보험료율 조정 등을 둘러싸고 금융권이 술렁이고 있습니다. 김도하 기자입니다.
[기자]
예금자보호 한도를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상향하는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오늘(25일) 법안심사 제1소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예금자보호법 개정안을 결의했습니다. 개정안은 정무위 전체회의, 국회 본회의를 거쳐야 하지만 여야가 합의한 사안이라 사실상 통과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12월 중 국회 의결 및 정부 이송, 정부의 공포 등의 절차를 거칠 전망입니다.
예금자보호 한도가 24년만에 선진국 수준으로 올라가게 되면서 그동안 여러 통장에 분산 예치하던 금융소비자 편의는 올라갈 것으로 관측됩니다.
금융권에선 시중은행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저축은행으로 ‘머니무브’가 이뤄 것이란 시각이 우세합니다.
특히 저축은행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대형 저축은행으로 자금 쏠림이 예상되면서, 중소형 저축은행들은 예금보험료율 부담만 커져 수익성이 되레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지난해 진행한 연구 용역에 따르면 보호 한도를 1억원으로 올릴 경우 저축은행 예금은 최대 25% 증가할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이동 자금은 은행 예금의 1% 수준으로 전체 시장에서 영향은 크지 않지만, 저축은행 간 수신 경쟁이 벌어질 경우 일부 소형사에는 충격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여기에 예금보험료율 인상 수준을 두고 은행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예금보험료는 금융사가 지급 불능 상태일 경우를 대비해 예금보험공사가 걷는 법정 부담금입니다.
예금보험공사가 금융소비자에 지급을 보장해줘야 하는 한도가 올라가면 예금보험료 인상도 불가피해집니다.
금융위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예금보호한도를 1억 원으로 상향할 경우, 예금보험료율은 현행 수준보다 최대 27.3%까지 상향이 필요한 거란 추정이 나왔습니다.
예금자보호 한도 상향으로 대형 저축은행만 수혜를 볼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자, 은행권과 중소형 저축은행 등은 보험료 인상 부담에 부정적인 분위깁니다.
예금자보호법 적용을 받지 않는 상호금융업권도 개별법 개정안을 통해 예금자보호 한도 수준과 시기를 동일하게 맞추는 작업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예금자보호법 개정안은 이르면 오는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될 전망인 가운데, 보험료율 산정안을 둘러싼 진통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서울경제TV 김도하입니다.
[영상편집 김가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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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GS리테일의 대표이사가 교체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연말 인사에서 허연수 대표이사 부회장이 용퇴하고 GS오너가 4세인 허서홍 경영전략 서비스 유닛장(부사장)이 대표로 승진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데요. 실적 하락 속 대표 교체라는 초강수를 두는 모양새입니다. 이혜연 기잡니다.
[기자]
유통업계 ‘인적 쇄신’ 분위기가 GS리테일에도 번졌습니다.
연말 임원인사에서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부회장이 용퇴하고, GS오너가 4세 허서홍 경영전략 서비스 유닛장(부사장)이 대표로 승진할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GS그룹은 오는 27일 이사회를 거쳐 2025년도 임원 인사안을 결정합니다.
지난 2015년 12월 허연수 사장이 대표에 오른 뒤 9년 만에 GS리테일 대표가 교체되는 겁니다.
최근 편의점업계는 1위 경쟁이 치열해지고, 오프라인 유통사업 전반이 축소되는 등 새 성장 동력 확보가 필요한 상황.
GS리테일은 오너가 4세 등판을 기반으로 한 ‘책임 경영’으로 실적 반등을 모색해 업계 1위 자리를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입니다.
허서홍 부사장은 GS25와 GS더프레시를 각각 편의점과 슈퍼마켓 매출 1위로 올리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허 부사장의 승진은 GS리테일에 대한 인적 쇄신, 오너가 세대교체 등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됩니다.
GS그룹의 올해 정기 그룹 임원 인사에 업계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허서홍 부사장이 현재 BGF리테일을 이끌고 있는 홍석조 회장의 조카사위이자, 실질적으로 사업 전면에 나서고 있는 홍정국 부회장과도 매형-처남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GS리테일의 GS25와 BGF리테일의 CU는 업계 1위 자리를 놓고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올해 3분기 실적에 따르면, GS25가 매출액에서는 CU를 160억원 앞서고 있지만, 영업이익에서는 95억원 뒤지는 등 양사가 근소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편의점 업계의 선두 자리를 놓고 가족 간 경쟁이 펼쳐진 가운데 이번 GS리테일의 인사가 새로운 성장 동력의 기반이 될지 주목됩니다.
서울경제TV 이혜연입니다. /hy2e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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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철강업계가 혹독한 겨울을 보내고 있습니다. 업황 악화에 노사 갈등, 공장 화재로 인한 가동 중단까지 악재가 겹친 모습인데요. 건설과 자동차, 조선 등 다양한 산업과 연관된 철강산업의 위기감이 커지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김효진 기잡니다.
[기자]
중국의 저가 철강제품 공세와 경기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철강업계가 이번엔 노조 리스크와 공장 화재라는 암초를 만났습니다.
어제(24일) 오후 포스코 포항제철소 3파이넥스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이 공장은 지난 10일 대형 화재가 발생해 가동이 중단된 뒤, 재가동한지 닷새 만에 다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잇단 공장 화재에도 포스코 노동조합은 오늘(25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그대로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본급 인상 등을 골자로 한 임금 협상이 결렬되자 합법적 파업권을 확보하기 위해 쟁의 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하는 겁니다.
앞서 중앙노동위원회는 노사 양측의 이견이 크다고 판단해 조정 중지를 결정한 바 있습니다. 실제 파업이 진행되면 포스코 창사 이래 첫 파업을 기록하게 됩니다.
업계 2위인 현대제철도 상황이 좋지 않은 모습입니다. 현대제철은 지난 9월 노사 상견례 이후 업황 악화로 본교섭도 진행하지 못한 상황.
공장 가동 축소에 대한 불만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20일 현대재철 노조는 현대제철 포항 2공장 폐쇄에 반발하며 경기도 판교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기도 했습니다.
포항 2공장이 문을 닫으면 200명 정도 되는 근로자들이 당진이나 인천으로 자리를 옮겨야 하는데, 갑작스런 이동이 어렵다는 겁니다. 현대제철은 업황 악화로 지난 14일 포항 2공장 셧다운에 들어갔습니다.
이 같은 공장 가동 축소와 폐쇄는 철강업계 전체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7월 포항 1제강공장에 이어 포항제철소 1선제공장을 45년 9개월만에 셧다운했습니다.
철강업계가 대외 리스크에 내부 노조 리스크까지 겹치며 혹독한 겨울을 겪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김효진입니다. /hyojeans@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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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현대자동차가 울산광역시, 중국 광저우시와 손잡고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공동 협력에 나섭니다. 어제(24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일본에서 열린 월드랠리챔피언십(WRC)에서 일본 도요타자동차그룹과의 수소 협력을 처음 언급해 눈길을 끌기도 했는데요. 수소사회가 앞당겨 질지 주목됩니다. 이혜란 기잡니다.
[기자]
현대차가 울산시, 중국 광저우시와 손잡고 ‘수소 사회 전환’에 나섭니다.
오늘 중국 광저우시에서 장재훈 현대차 사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차그룹은 수소 생태계 공동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지난해 현대차는 광저우시에 중국 수소 시장 선점과 글로벌 수소 사업 본격화를 위해 HTWO(에이치투) 광저우를 건설했습니다. HTWO 광저우는 현대차가 해외에 세운 첫 ‘수소연료전지’ 생산기지입니다.
광저우는 2021년 중국 정부가 지정한 5대 수소 경제 활성화 시범 도시 중 하나인 만큼 수소 산업의 빠른 성장이 기대되는 곳입니다. 울산시 역시 전국 최초로 수소 시범도시를 조성한 곳.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는 두 도시 간 가교역할을 수행하며 두 도시 모두 글로벌 대표 수소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현대차와 울산시, 광저우시는 수소 생산·공급·활용 등 수소 산업 전 주기에 걸친 사업 발굴, 공동 연구개발(R&D) 등 다양한 협력을 추진해 수소사회로의 전환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어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일본에서 열린 2024 월드랠리챔피언십(WRC)에서 “일본 도요타자동차그룹과 수소를 이야기해서 같이 잘 협력하려고 한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정 회장이 도요타와 수소협력과 관련해서 발언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업계에선 현대차와 도요타가 공동으로 수소인프라 투자에 나설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수소충전소 등의 인프라는 어느 한 곳이 구축하기엔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미래 모빌리티 시대엔 전기차가 도심과 근거리 주행의 핵심을 이루지만 장거리 운송 등은 수소차를 이용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서울경제TV 이혜란입니다. /ran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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