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코로나19 위기 농가 살린다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식품업계가 코로나19로 많은 지역농가들이 어려움을 겪자 계약재배를 통해 농작물의 안정적인 판로를 보장하고 특산물을 활용한 이색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상생 모델을 구축하며 농가와의 ‘맛있는 동행’을 이어간다.
10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두유 베지밀을 생산∙판매하는 정식품은 올해 경남 사천, 전남 무안, 충남 공주, 경기 연천 등 전국 8개 지역 농가와 계약을 맺고 600톤 규모의 국산콩을 수매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검은콩 위주로 재배했으나 올해부터는 흰콩(백태)을 더해 전년 대비 재배규모를 3배 늘렸다. 계약재배를 통해 수확한 국산 해콩은 대표 제품인 '베지밀 검은콩 두유 A·B', '베지밀 검은콩과 참깨 두유', '국산콩 두유 2종', '영·유아식 우리콩 3종’ 등 14종의 두유 제품을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
풀무원식품도 최근 단양소백농협과 업무협약을 맺고 매년 충북 단양지역에서 재배되는 콩 500톤 이상을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소백농협은 10여 년 전부터 매년 100∼200여톤의 콩을 풀무원식품에 납품해 왔으며 지난해 처음으로 500톤을 납품했다.
CJ제일제당은 지역 농가의 근본적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충남 아산시에 햇반 전용 쌀을 관리하는 종합미곡처리장을 세우고 기업, 지자체, 지역 농협이 함께 계약재배를 하는 상생모델을 구축했다. 현재 햇반용 쌀은 충남 아산시 선장면과 도고면을 포함해 충북 진천, 전북 익산 등 전국 14개 지역 농가와의 계약재배를 통해 공급받고 있다.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이색 신제품을 출시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롯데제과는 최근 농협과 손잡고 이천쌀로 만든 ‘우리쌀 빼빼로’를 출시했다. 제품은 빼빼로의 ‘지역 농산물 상생 프로젝트’의 첫 번째 사례로 전국 농협에서만 판매되며 한정판이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으면 추가로 출시될 예정이다.
동원 F&B는 지역 특산물을 앞세운 전통 한식음료 ‘양반 식혜’와 ‘양반 수정과’를 출시했다. ‘양반 식혜’는 국내산 토종 배와 이천산 쌀밥을 갈아 넣어 뒷맛이 깔끔한 것이 특징이다. ‘양반 수정과’는 계피와 생강의 매운맛은 줄이고 국내산 토종 배와 영동산 곶감을 넣었다.
커피빈코리아도 전남 나주시와 손을 잡고 신메뉴 '허니 자스민 플럼코트 티'를 선보였다. 플럼코트는 전남 나주에서 재배된 살구와 자두의 교잡종으로 달콤한 과즙이 특징이다. 커피빈코리아는 최근 나주시와 체결한 업무협약을 통해 플럼코트를 공급받아 음료에 활용하고 아직은 생소한 과일인 플럼코트의 인지도를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편의점 CU는 최근 SBS 예능프로그램 ‘맛남의 광장’ 속 백종원표 사과파이를 출시했다. 이에 기존 ‘맛남의 광장’ 연계 상품이 주로 대용량이나 1차 상품 형태로 판매돼 구매가 어려웠던 1~2인 가구도 CU를 통해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됐다.
편의점 GS25도 국립공원공단과 손잡고 '국립공원도시락' 시리즈를 선보인다. 국립공원도시락 시리즈는 소백산, 내장산, 계룡산, 지리산, 설악산 등 전국 21개 국립공원을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 도시락의 주메뉴에 지역 특산물 식재료를 활용하고 지역 농산물 원산지를 표기해 상품별로 고유의 스토리를 입힌 것이 특징이다./dalov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CGV, 관객 참여형 ‘럭키드로우 상영회’ 진행
- GS건설, '안양자이 헤리티온' 내달 분양 예정
- 반장창고, 샘플창고 공식 론칭…"자재 선택 새로운 표준 제시"
- 쿠팡, ‘어워즈 기획전’ 열고 올 상반기 수상 상품 발표
- 아우디 코리아, ‘창원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 신규 오픈
- 카카오뱅크, '저금통 with 코인원' 출시
- 이스타항공, 동계 국제선 항공편 판매 시작
- BMW 5시리즈, 2025년 상반기 누적 판매 1만대 돌파
- 에어프레미아, ‘와이드 프리미엄’ 특가 프로모션 진행
- 대한항공, ‘BRAND NEW KE’ 팝업스토어 운영…"새로운 대한항공 만나보세요"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광주시, 맨홀 2516곳 추락방지시설 설치
- 2광주시, 생성형 AI로 행정효율·창의력 높였다
- 3다이나믹디자인, 해외법인 '출자→손상' 반복…줄줄 새는 회삿돈
- 4경북대학교병원 김용림·조장희 교수·칠곡경북대병원 임정훈 교수 연구팀, 확장된 혈액투석(HDX)의 잔여 신기능 보존 효과 입증
- 5계명문화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대구지회와 협약 체결
- 6경북테크노파크, 전자조달시스템 S2B 도입. . .예산절감 기대
- 7대구지방환경청, 여름철 물놀이형 수경시설 수질검사 및 관리실태 집중점검 실시
- 8전남도, 어업 외국인 계절근로제 굴 해상 채취까지 확대
- 9DB손해보험, ‘러브하우스’ 봉사활동…취약계층 주거환경 지원
- 10전남도, 석유화학·철강 근로자 생계안정 지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