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매연, K-POP 트렌드 한눈에…‘KM뮤직차트’ 공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한국매니지먼트연합(한매연)은 한국문화를 사랑하는 전세계 팬들에게 케이팝 글로벌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차트, ‘KM뮤직차트’를 새롭게 공개했다고 19일 밝혔다.
한매연은 정확한 케이팝 메타데이터 수집을 위해 국내 팬덤플랫폼인 '아이돌챔프’와 FSN의 자회사 두허브의 서비스 '마이원픽'이 협업해 음원, 음반, 방송, SNS 등의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마이원픽’, ‘아이돌챔프’ 두 종류의 듀얼 오픈 플랫폼을 통해 공정성 있는 선호도 조사 진행해 고도화된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KM차트를 선보인다.
여기에 대한민국 연예·엔터 산업 및 학계의 전문가와 학자로 구성된 전문 심사위원단으로 구성해 신뢰할 수 있는 글로벌 스탠다드 케이팝 차트를 제공할 계획이다.
KM차트는 케이뮤직 음원상, 케이뮤직 아티스트상, 인기상, 신인상을 월간·분기 단위로 공개할 예정이다. KM 월간 차트는 이달의 케이뮤직 음원상, 이달의 케이뮤직 아티스트상, 이달의 인기상(남·여), 이달의 신인상(남·여) 부문으로 나뉜다.
KM차트 집계와 심사위원단 평가를 기준으로 각각 50곡/50인(팀)/30인(팀)/10인(팀)이 노미네이트되고, 심사위원단, KM차트집계, 선호도 조사 평가 기준에 따라 KM 월간 차트가 공개된다.
KM 분기 차트는 분기별로 베스트 케이뮤직 음원상, 베스트 케이뮤직 아티스트상, 베스트 인기상(남·여), 베스트신인상(남·여) 부문을 시상하며 각 부문별 후보는 월간 10위 차트인 대상으로 노미네이트되고, 심사위원단, KM차트집계, 선호도 조사 평가 기준에 따라 KM 분기 차트가 공개된다.
이 달의 케이뮤직 음원상 후보로는 뉴진스(NewJeans) - Ditto, NCT DREAM - Candy, ATEEZ(에이티즈) - HALAZIA, 윤하(YOUNHA) – 사건의 지평선, LE SSERAFIM - ANTIFRAGILE, 방탄소년단 정국 – Dreamers 외 44개의 음원이 선정됐다.
이달의 케이뮤직 아티스트상 후보(팀)로는 뉴진스(NewJeans), NCT DREAM, ATEEZ(에이티즈), 방탄소년단 정국, RM, 임영웅 외 24인(팀)이 선정됐다. 이달의 인기상 남자 부문에서는 방탄소년단, 스트레이키즈, NCT DREAM, 임영웅, 김호중 외 25인(팀), 여자 부문에서는 아이브(IVE), (여자)아이들, 뉴진스(NewJeans), 블랙핑크, LE SSERAFIM, 에스파(AESPA) 외 24인(팀)이 선정됐다.
또한,이달의 신인상 남자부문 후보(팀)은 트랜드지, 유나이트, 티에프앤, 블랭키, 제이위버 외 5인(팀), 여자 부문후보(팀)은 케플러, 하이키, 비비미, 아일리원, 클라씨 외 5인(팀)이 선정됐다.
오는 20일부터 31일까지 총 12일동안 ‘마이원픽’과 ‘아이돌챔프’ 앱에서 선호도 투표를 진행해 선호도 조사 및 심사위원단 평가에 따라 KM 월간 차트가 선정·공개될 예정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한국형 초음속 전투기 ‘KF-21’, 국산화율 높인다
- '상법개정안' 논의 물살…재계 "기업 존폐 위기"
- 자율주행 속도 내는 中업계...화웨이車 고급화 성공
- “편의점을 K-문화공간으로”…‘특화 매장’ 봇물
- 압구정 현대, 42년만 63빌딩 높이로 재건축
- 'LS 3세' 구본혁 부회장 승진·구동휘 LS MnM 대표 선임
- 한국전과정평가학회, ‘동계학술대회’ 개최…‘통합환경관리 시대 LCA 역할’ 논의
- 팔도, ‘팔도 왕라면스프’ 누적 판매량 300만개 돌파
- 아모레퍼시픽,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순환경제 이니셔티브' 참여
- 신세계면세점, 인천공항 제2터미널에 '신세계존’ 완성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한국형 초음속 전투기 ‘KF-21’, 국산화율 높인다
- 2'서학개미 모셔라'…증권업계 美 증시에 '올인'
- 3'상법개정안' 논의 물살…재계 "기업 존폐 위기"
- 4자율주행 속도 내는 中업계...화웨이車 고급화 성공
- 5“편의점을 K-문화공간으로”…‘특화 매장’ 봇물
- 6조병규 우리은행장 "조직 쇄신 위해 연임 않겠다"
- 7카카오뱅크 밸류업 발표 "자산 100조원 금융 플랫폼 달성할 것"
- 8압구정 현대, 42년만 63빌딩 높이로 재건축
- 9실적 부진 디지털 보험사, 온라인 채널 성장 한계?
- 10정연욱 의원 부부, 새마을부녀회와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 동참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