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큐브세미-제엠제코, 전기차용 전력반도체 공급 파트너십
경제·산업
입력 2025-02-24 11:08:14
수정 2025-02-24 11:11:11
정의준 기자
0개

파워큐브세미는 지난 20일 제엠제코 주식회사와 전기자동차용 전력반도체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전력반도체는 전기 에너지를 활용하기 위해 전류∙전압을 제어하고 처리하는 반도체 부품으로 직류 전압을 교류 전압으로 변경하거나, 전력을 제어하고 증폭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PC, 노트북, 가전기기, LED 등 전기가 필요한 제품이라면 반드시 필요한 부품이다. 최근에는 SiC(실리콘카바이드) 기반의 전력반도체가 크게 부상하고 있다.
SiC(실리콘카바이드) 전력반도체는 기존의 Si(실리콘) 전력반도체보다 높은 전압을 견딜 수 있어 수백 도의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어 전기차의 인버터(Inverter)와 같이 모터를 구동하는 장치에 적용될 경우 전기차의 속도와 주행성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어 적극적으로 채택되고 있다.
양사는 파워큐브세미의 SiC 전력반도체 Back-End 커스터마이징 기술과 제엠제코의 양면냉각 모듈 설계기술을 결합해 인피니언, ST마이크로 등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 가능한 국산 제품을 출시할 계획으로, 2029년까지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전기차 인버터에 최적화된 SiC 전력반도체와 모듈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한편 파워큐브세미는 2013년 전력반도체 전문 기업으로 SiC(실리콘카바이드), Ga2O3(산화갈륨), Si(실리콘) 3개 물성에 대한 소자를 자체설계 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
최근 중국 글로벌 전기자동차 기업에 대용량 SJ MOSFET을 적용 및 판매, 직접 설계한 전력반도체의 성능과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산업통상자원부 ‘화합물 전력반도체 고도화 기술개발사업’의 내역사업인 ‘xEV용 1,200V급 SiC MOSFET 상용 소자개발’ 과제에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제엠제코는 2007년 설립된 수도권 부산 이전 1호 기업으로 전력반도체 및 모듈 패키지 소재, 부품, 장비 특화단지의 앵커기업이다. 고효율, 고방열 구조의 SiC 1,200V MOSFET 양면 방열 모듈의 원천 기술 특허를 보유중이며, 핵심 기술로는 메탈 접합기술, 웰딩 접합기술, 3D 클립 접합 등이 있다.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하이테커, 중소기업 대상 ‘사내 AI혁신매니저’ 양성 교육 본격화
- 알멕, 자회사 AR알루미늄 지분가치 2680억 인정받아 투자유치
- 플랜, KOICA와 베트남 여성 경제적 역량 강화 사업 착수
- 스타리온, 2025년형 프리미엄 업소용 식기세척기 ‘S65HL’ 출시
- 신영, 지웰 엘리움 양주 덕계역 8월 분양
- 씽크에어, 제습기 여름 프로모션 실시…7월 한 달간 특별 혜택
- 롯데칠성음료, 크러시X캐리비안 베이 '크러시 페스티벌' 개최
- 네이버 플레이스, AI 기술 적용한 이미지 필터 도입
- 인천공항공사 "제2터미널 불법행위 경찰 수사 의뢰"
- 글로벌웰니스, '바이러스제로' 경기약사학술대회 참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