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가시오이 농가 고품질 생산·유통 전략 교육 

전국 입력 2025-08-12 13:09:22 수정 2025-08-12 13:09:22 최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가시오이 재배 농가 50여명 대상
품질 향상·농가 소득 향상 기대

최훈식 장수군수가 가시오이 재배 농가와 직접 소통하며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장수군]

[서울경제TV 장수=최영 기자] 전북 장수군은 농업기술센터 대강의실에서 가시오이 재배 농가 50여 명을 대상으로 고품질 생산과 안정적인 유통망 구축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장수군 대표 지역특화 작목인 가시오이의 품질 향상과 유통 기반 확충을 통한 농가 소득 증대 및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부산공판장 박진형 경매사와 원농종묘 황정근 본부장을 특별강사로 초청했다. 

장수 가시오이는 해발 400m 이상 청정 고랭지에서 일교차가 큰 기후와 맑은 물, 비옥한 토양에서 재배돼 아삭한 식감과 진한 향, 선명한 색을 자랑하며 당도와 수분 함량이 높아 식감이 좋고 신선도가 오래 유지돼 소비자 선호도가 높고 경쟁력이 뛰어나다.

먼저 박진형 경매사는 △가시오이 도매시장 동향 △품질관리 및 선별·포장 기준 △가격 경쟁력 확보 방법 △주요 품질 이슈 등을 설명하고 출하 방식과 관련한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이어 황정근 본부장은 '장수 여름 노지오이 재배관리'를 주제로 재배 준비부터 수확까지 전 과정에 걸친 기술과 함께 생육 문제 진단법과 생리장해 개선을 통한 과실 품질 향상 방법에 대한 총괄적인 내용을 다뤘다.

또한 최철학 장수군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가 가시오이 규모화와 조직화를 통한 공동출하회 구성 방안을 발표하며 가시오이 재배농가의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이날 교육 현장을 찾은 최훈식 장수군수는 가시오이 재배 농가와 직접 소통하며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최 군수는 "장수군 특화작목인 가시오이 재배 농업인에게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서 정성껏 생산한 장수 가시오이의 품질 향상으로 브랜드 가치와 인지도를 높이고 판로를 확대해 제값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관내 농업인이 농작물 재배에 관한 최신 재배기술을 신속히 습득해 농업 전문 경영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을 적극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sound14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영 기자

sound1400@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