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무역항 부산 북항, 역사 속으로

경제·사회 입력 2015-07-14 10:00:59 수정 2015-07-14 17:23:19 세종=김상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1876년 개항한 우리나라 최초의 무역항인 부산 북항이 사라진다. 동북아 물류허브로 올라서기 위해 한창 축조 중인 부산 신항에 컨테이너 항구 기능이 모두 이관된다. 이를 통해 부산 신항을 싱가포르에 이은 세계 제2대 환적 거점항으로 키우겠다는 게 정부의 복안이다. 또 항구기능이 사라진 북항은 재개발을 통해 해양플랜트 등 신산업을 집적한 해양산업클러스터로 육성된다.

해양수산부는 14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부산항 세계 2대 환적 거점항 육성 및 특화발전 전략'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해수부가 밝힌 이번 청사진의 핵심은 컨테이너항의 기능을 신항으로 일원화하는 것이다. 현재 북항은 4개 선사가 670만TEU(2014년 기준)의 컨테이너 물동량을 처리하고 있다. 신항으로 들어온 대형선박의 컨테이너 물량을 육로를 통해 운송해와 이를 다시 작은 배에 실어 동아시아 각 항에 운반하는 물량이 대부분이다.

정부는 이 같은 비효율을 줄이기 위해 신항 서부 컨테이너 2-5단계 및 중소형 부두를 북항을 이용하는 국적 아시아 역내 운항(Intra-Asia) 선사가 이용할 수 있는 항만으로 개발한다. 또 선사들이 신항 터미널 운영권 지분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해 장기적으로 북항에 남아 있는 물량뿐만 아니라 선사까지 모두 신항으로 옮길 계획이다.

컨테이너 기능 통합을 통해 신항은 환적 거점항으로 육성된다. 수출입 물동량에 비해 환적 물동량의 부가가치가 큰 만큼 부산항을 세계 2대 환적 거점항으로 육성해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것. 현재 부산항의 환적 물동량은 싱가포르와 홍콩에 이어 세계 세 번째다.

물동량의 신항 이전으로 빈 북항 항만시설은 해양플랜트, 요트 및 마리나, 수산수출가공 등 신 해양산업을 집적한 해양산업클러스터로 재개발된다. 해수부는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관련 법률에 정부안을 더해 연내에 입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김상훈기자 ksh25th@sed.co.kr

[ⓒ 한국미디어네트워크(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