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앵커테넌트 갖춘 상업시설, 수익형 시장서 인기

S경제 입력 2021-05-31 11:04:33 박진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 판교 아이스퀘어 C2블록 상업시설 투시도]

앵커테넌트(anchor tenant)를 갖춘 상가가 알짜 투자처로 꼽히며 수익형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고객을 유인하는 능력이 뛰어난 핵심 점포를 일컫는 앵커테넌트영화관, 대형마트, 대형서점, 유명카페 등이 대표적인데 집객 효과가 뛰어나 같은 건물의 다른 점포들에게까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앵커테넌트를 갖춘 상가는 유동인구가 풍부해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확률이 높고 상권 형성 또한 빠르게 진행돼 부동산 가치 상승도 높다.

 

실제로 앵커테넌트를 품은 상가는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

 

2021국세청 상업용 건물 기준시가자료를 살펴보면 CGV영화관이 입점해 있는 경기 광교신도시의 더블유스퀘어광교’ 1층 상가의 최고 기준시가는 ㎡당 813만 원에 달한다. 반면, 바로 인접해 있으나 특별한 앵커테넌트가 없는 광교푸르지오시티1단지상가의 1층 최고 기준시가는 655만 원 정도다. 앵커테넌트의 유치에 따라 상가의 가치 차이가 보이는 셈이다.

 

현대산업개발이 남양주시 별내동에 공급한 '별내역 아이플레이스'는 지난 2017년 분양 당시 롯데시네마와 대형 키즈카페를 유치해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고 청약에서 최고 23.03 1, 평균 8.74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조기 완판에 성공했다.

 

20195월 인천 루원시티에서 분양한 지웰시티몰은 영화관 CGV 15년 임대 계약이 확정됐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계약 시작 3일만에 모든 계약을 마쳤고, 20197월 동탄2신도시에 공급된프런트 캐슬 동탄도 영화관 입점 소식에 하루만에 110개 실이 모두 완판됐다.

 

업계 관계자는 영화관과 같은 앵커테넌트는 많은 고객들을 상가 안으로 끌어들이고, 이러한 고객들이 구매로까지 이어져 주변 점포들의 매출 상승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때문에 앵커테넌트를 갖춘 상업시설은 좀 더 안정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높은 집객 효과로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앵커테넌트를 갖춘 상업시설의 인기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경기도 성남시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서는 ‘판교 아이스퀘어’가 분양 중이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 C1, C2블록에 들어서는 문화상업복합단지이며, 금번 공급되는 물량은 판교 제2테크노밸리 C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 45실과 전용면적 23~84㎡ 규모의 오피스텔 251실이다.

 

해당 단지 C1블록에는 유동인구를 대거 유입시켜 줄 스타벅스를 비롯해 키즈카페, 영화관과 같은 대형 앵커 테넌트들의 입점이 확정됐고, 오는 6월에는 나인트리 프리미어 호텔 서울 판교’(C1블록)가 개관할 예정이다.

 

특히 C2블록은 C1블록과 브릿지로 연결되어 있어 서로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판교 아이스퀘어 단지 내 약 3만여평의 업무시설 및 오피스텔, 호텔 등의 고정수요를 비롯해 판교 제1~3테크노밸리 내 2,500여 기업, 13만여명의 배후수요를 품고 있다.

 

경기도 구리시 구리갈매 자족유통용지 A,B그룹에서는 현대 마켓플레이스 스칸센이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142실 규모다. 단지 내 영화관 CGV 입점이 확정됐고, 추가적인 키 테넌트 유치 또한 진행 중이다. 같은 건물의 지식산업센터와 오피스텔의 총 860실 자체 고정수요 및 인근 지식산업센터 총 1,972실의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으며, 주변 갈매지구, 별내지구, 신내3지구 등의 35,000여 세대의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서울시 중랑구 양원지구 내 주상복합용지에서는 서울신내역 시티원스퀘어가 분양 중이다. 이 상업시설은 현재 2차 분양 중으로 지하 2~지상 2, 314호실 규모다. ‘서울신내역 시티워스퀘어는 다이버풀이 있는 수영장, 대규모 피트니스 등 스포츠형 키테넌트 시설들이 조성될 예정이다.

 

인천시 서구 가정동 루원시티 공동 2블록에서는 포레나 루원시티단지 내 상가가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1~지상 3, 207실이며, 4층에는 대형 키즈파크인 '볼베어파크'가 입점 계약을 완료했다. 뿐만 아니라 포레나 루원시티 1,128세대의 아파트 입주민 독점 수요와 단지 주변 5,000여 가구의 배후 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박진관 기자 nomad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