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사용 제한…대형마트 ‘울상’

산업·IT 입력 2021-08-06 19:27:58 문다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서울경제TV]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앵커]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다음달 추석을 앞두고 이뤄집니다. 하지만 대형마트는 이번에도 사용처에서 제외될 전망인데요.

안그래도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매출 감소를 겪고 있는 터라 씁쓸한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문다애 기자입니다.

 

[기자]

다음달 추석 전 지급되는 제5차 재난지원금. 전 국민 88%가 받지만, 사용처는 제한됩니다. 정부가 용도 제한 규정을 지난해 재난지원금과

동일하게 운영하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전통시장과 식당, 편의점 등 소상공인 매장에선 사용 가능하지만, 대형마트와 백화점, 온라인에선 사용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제외 업종은 씁쓸한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거리두기 상향으로 매출이 줄어드는 추세인데다가, 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돼 악재가 겹친겁니다.

 

실제로 재난지원금이 지급됐던 작년 5월 대형마트 매출액은 10% 이상 줄었습니다. 여기에 ‘추석 특수’ 마저 놓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올해는 추석을 앞두고 지급돼 파급 효과가 더 클 것으로 보여, 수혜업종과 제외업종간 격차는 더 벌어질 전망.

 

[인터뷰] 유통업계 관계자

“대형마트가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된다면, 대형마트와 함께하는 중소 협력사들도 매출 하락 등 어려움을 겪게 되어 형평성 차원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정부 결정은 대형마트에서 이뤄질 소비를 전통시장으로 유도하겠다는 취지지만, 이미 소비시장은 ‘온라인 대 오프라인’으로 바뀐 상황이라 실효성에 대한 지적이 나옵니다.

 

[인터뷰]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

“온라인이 활성화하기 이전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규제를 하면 현장의 실상하고는 무관한, 그러한 규제가 이뤄진다…”

 

한국유통학회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에 전통시장을 이용한다는 소비자는 5.8%에 불과했습니다.

 

서울경제TV 문다애입니다./dalove@sedaily.com

 

[영상편집 김현지]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