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 화정면 주민자치회 발대식...풀뿌리 민주주의‘시동

전국 입력 2022-01-21 16:07:49 이은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의령군 화정면은 19일 오전 11시 화정복합문화센터에서 주민자치회의 본격 출범을 알리는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 및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의령=이은상기자] 의령군 화정면 주민이 지역의 주인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주민자치회가 그 탄생에 생명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화정면은 19일 오전 11시 화정복합문화센터에서 주민자치회의 본격 출범을 알리는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 및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민자치회는 기존 주민자치위원회가 읍면동 행정에 관한 자문역할에 머물렀던 한계점을 극복하고, 지역 주민 스스로 마을 문제를 발굴하고 주민총회와 주민참여예산으로 해결하는 주민 최고 의사결정기구이다.

 

이번 발대식은 주민자치회의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위원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새로운 시작을 널리 알려 주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위원들이 직접 의령군 발전을 위한 우리의 다짐을 낭독하고 소통과 혁신의 출범 퍼포먼스에 참여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의령군에서는 지난해 9월부터 찾아가는 주민자치학교를 운영하여 현재까지 의령읍, 화정면, 용덕면의 주민자치회 전환을 완료하였으며, 내년부터 주민자치회를 전 읍면으로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1월부터는 실질적 주민자치를 위해 전 읍면 주민자치회 대상 주민자치 특성화 사업공모를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주민이 스스로 특색있는 사업 발굴부터 사업 시행까지 참여하는 상향식 주민참여 사업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오태완 군수는 상향식 주민 참여를 통해 군민과의 소통 채널을 강화하고 있다. 주민자치회는 그 정점으로 기능할 것이라며 주민자치의 풀뿌리 민주주의를 의령 발전의 자양분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dandibodo@sea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