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생산자물가 또 최고치…물가 더 오른다

금융 입력 2022-07-22 20:01:51 윤다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미치는 생산자물가가 또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23년 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데 이어 생산자물가마저 10% 가까이 상승한 건데요. 이 같은 고물가 상황은 적어도 오는 10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여, 서민들 주머니 사정은 더 팍팍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윤다혜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생산자물가가 또 오르며, 6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오늘(2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지난 달 생산자물가지수는 120.04로, 한 달 전에 비하면 0.5% 올라 기존 최고치를 갈아치웠습니다.

 

1년 전과 비교해서는 9.9% 올랐습니다.

 

생산자물가지수는 올해 들어서는 매달 최고치를 새로 쓰며, 6개월째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산품과 농림수산품 가격이 크게 뛰었습니다.

 

공산품 중 석탄과 석유제품은 전년 동월 대비 80% 넘게 올랐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에 따른 국제유가와 곡물 가격이 줄곧 상승한 탓입니다.

 

이 같은 생산자물가 상승은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를 끌어올립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6.0%로 23년 7개월 만에 최고치에 달했습니다.

 

생산자물가는 6개월째 상승하며 두 자릿수를 앞두고 있어, 소비자물가도 계속 오를 것으로 관측됩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추석 이후인 오는 10월까지는 지금과 같은 높은 물가가 이어질 걸로 내다봤습니다.

 

앞서 한국은행은 지난 13일 급속한 물가 상승에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을 처음으로 단행했습니다.

 

한동안 고물가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 한국은행의 고민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경제TV 윤다혜입니다. /yunda@sedaily.com

 

[영상편집 채민환]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