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 간부·현장직원 맞춤형 특별 안전교육 실시

전국 입력 2022-08-30 20:01:11 김정희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산소마스크 착용법, 유해가스 측정법 등 현장 대응 능력 제고에 주력

[대구=김정희기자]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간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정수장, 공사장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관련 법령 및 관리감독자로서의 이행사항과 질식 재해 예방을 위한 실습 교육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오는 9월에는 현장 직원을 대상으로 8회에 걸쳐 실무중심의 교육과 실습 훈련을 할 예정이다.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30일 안전보건전문가인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안실련) 김현영 전문위원을 초빙해 간부 공무원의 안전의식 고취 및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해 특별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현장 직원의 안전·보건에 대한 사항을 직접 지휘·감독하는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중대산업재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감독자로서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이행사항과 종사자의 안전을 위해 사업장의 유해위험요인의 확인·개선, 안전점검 및 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등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아울러 오는 9월에는 본부 산하 현장 직원을 대상으로 8회에 걸쳐 정수사업소와 지역사업소 두 분야로 나누어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과 훈련을 시행할 예정이다.

 

현장 직원교육에는 정수사업소는 밀폐공간 및 현장 작업과 관련한 안전교육을, 지역사업소는 공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관로공사와 관련한 사고사례 중심의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실무교육에는 밀폐공간 작업과 관련해 복합가스 측정, 산소 및 송기마스크 착용법 등을 직접 시연하고 체험하며 현장 작업 안전 수칙 이행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한편 밀폐공간 사고 관련 대피 훈련을 통해 사고 발생 시 직원들의 신속한 대처 능력 향상에 주안점을 두어 실시한다.

 

또한 본부는 9월 추경예산안에 안전장비 보급을 확대하는 등의 안전장비 예산을 확보해 현장 직원의 안전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김정섭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특별안전교육으로 전 직원의 안전의식 향상을 기대하며 앞으로 상수도 사업장에서 안전사고가 근절될 수 있도록 안전의 생활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희 기자 보도본부

95518050@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