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예보 사장에 유재훈 전 예탁원 사장 제청

금융 입력 2022-11-10 17:43:42 김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유재훈 전 예탁결제원 사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신임 예금보험공사 사장으로 유재훈(61) 전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이 내정됐다.


금융위원회는 10일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유재훈 전 사장을 예보 사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예보 사장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6조 1항에 따라 예보 임원추천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금융위원장이 임명 제청하면 대통령이 임명한다. 예보는 김태현 전 사장이 국민연금 이사장으로 자리를 옮긴 뒤 2개월여 간 공석이었다.


유 내정자는 기획재정부 국고국장, 금융위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 한국예탁결제원 사장 등을 역임했다. 


또 AIIB(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과 IBRD(세계은행), ADB(아시아개발은행) 등 다양한 국제기구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다. 현재 건국대 행정대학원 석좌교수를 맡고 있다.


금융위는 "주가조작 근절, 공시제도 개선, 분식회계 제재 강화 등 금융시장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각종 정책 및 제도 개선을 원활히 추진했다"며 "유럽재정위기 등 시장불안정 상황에서 국고자금을 효율적·체계적으로 관리해 국가재정의 안정성을 제고하는 데 기여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대내외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고, 우리 예금보험제도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적임자로 판단해 예보 사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설명했다. /kimsou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