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픽스 역대 최대치…대출금리도 ‘껑충’

금융 입력 2022-11-16 21:12:04 김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지난달 코픽스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기준금리가 많이 오른 데다 자금시장 경색으로 은행들의 자금조달 비용이 올랐기 때문인데요. 이에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연 8%대에 육박한 모습입니다. 김수빈 기자입니다.


[기자]

은행권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준거금리인 코픽스가 4% 턱밑까지 다가섰습니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10월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전달보다 0.58%포인트 오른 3.98%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2010년 코픽스가 공시된 이후 역대 최고치입니다. 상승폭 역시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시중은행이 예·적금이나 채권으로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 금리입니다. 은행 변동금리 주담대와 전세대출 등의 준거금리로 활용됩니다. 신규 취급액 코픽스는 매월 새로 조달한 자금이 기준이기 때문에 시장 금리 상황을 즉각 반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오늘(16일)부터 주요 은행들은 9월 신규 코픽스 상승분을 반영해 변동형 대출금리를 상향 조정합니다.


벌써 금리 상단이 8%가 넘은 곳도 있습니다.


오늘(16일) 기준 하나은행의 변동형 주택담보대출(은행채 1년물) 상품 금리는 6.854~8.154%로, 최고 금리가 8%를 넘었습니다. 다만, 취급 비중이 1%가 되지 않는 상품으로, 대표 변동성 상품은 7% 이하 수준입니다.


다른 시중은행의 주담대 금리 상단도 8%를 향하고 있습니다.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변동형 주담대 금리는 5.26~7.77% 수준입니다.


대출금리 오름세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오는 24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인상이 유력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달 코픽스 금리는 4%대에 진입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결국 바로 변동형 주담대 금리 상승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대출금리가 치솟으면서 변동금리 대출을 받아 집을 산 이른바 '영끌족' 등 서민들의 빚 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