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대구점, ‘더현대대구’로 새단장 오픈
현대百대구점, 오는 16일 새단장오픈⋯매장 면적줄이고 문화•예술공간 늘려
“차별화된 콘텐츠와 MD 앞세워 대구•경북지역대표 ‘문화•쇼핑랜드마크’ 만들것”
“한층 전체가 문화예술광장으로”
[대구=김정희기자] 현대백화점대구점이 약 1년간의 리뉴얼 공사를 마치고 ‘더현대대구’로 새단장 오픈한다.
차별화된 콘텐츠와 세련된 공간디자인을 앞세워 대구·경북지역을 대표하는 ‘쇼핑·문화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구상이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16일 대구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현대백화점대구점을 더현대대구로 리뉴얼 오픈해 본격 영업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최원형 더현대대구점장(상무)은 “차별화된문화·예술콘텐츠와 기존백화점에서는 볼 수 없었던 MD를 통해 고객들에게 트렌디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할 방침”이라며 “매장을 상품으로 채우는 대신탁트인공간디자인과 색다른 경험을 제공해 더현대대구를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찾는 ‘핫플레이스’로 만들것”이라고말했다.
세계적인 예술가들과 협업해 혁신적인 문화예술공간 선보여
이번에 리뉴얼 오픈하는 더현대대구의 핵심콘텐츠는 문화와 예술이다.
더현대대구의 문화·예술관련 시설 면적은 총 5,047㎡(약 1,530평)로, 리뉴얼전(1,267㎡·약 380평)보다 4배이상 늘었다.
대신 상품판매공간인 ‘매장면적’은 기존보다 15% 가까이 줄였다.
통상 매장면적이 매출과 비례하는 것을 감안하면 파격적인결정이다.
가장 눈길을 끄는곳은 9층 전체에 들어서는 4,565㎡(약 1,380평) 규모의 복합문화예술광장 ‘더포럼 by 하이메아욘(이하더포럼)’이다.
세계적 아티스트겸 산업디자이너 ‘하이메아욘’과 협업한 이색적인공간으로, 백화점업계에서 한층 전체를 문화예술공간으로 꾸민건 이번이 처음이다.
더포럼은 하이메아욘이 직접디자인한 ‘카페워킹컵’과 다양한공연과 강연이 열리는 실내광장 이와함께 하이메아욘이디자인한 굿즈판매와 더포럼작업과정에 대한 전시가 열리는 ‘더포럼샵’, 실내온실형 고객휴게공간 ‘그린하우스’도 들어선다.
백화점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1층 한가운데 위치한 ‘더스퀘어(164㎡·약 50평)’도 눈길을 끈다.
더스퀘어는 캐나다소재의 세계적인인 테리어디자인그룹 ‘버디필렉(Burdifilek)’이 설계한 복합문화예술큐레이션공간으로, 프랑스설치예술작가 ‘시릴란셀린(Cyril Lancelin)’의 17m 높이의 대형설치 작품 ‘아치워터폴(Arches Waterfall)’을 비롯해 다양한 예술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8층‘CH 1985’도 빼놓을 수 없는 문화예술공간이다. ‘CH 1985’는 다채로운 문화적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를 겨냥한 현대백화점의 차세대문화센터브랜드로, 미슐랭스타급셰프나가드닝 전문가, 인플루언서등을 강사로 초빙해 수준높은 강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6층에 아이들을 위한 문화공간인 ‘모카플러스(MOKA PLUS)’를 열어, 그림책을 주제로 다양한 예술작품전시회와 체험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더현대서울’에서 검증된 브랜드대거 입점⋯ MZ 고객유입효과 ‘톡톡’
더현대대구는 지난 6월에 6층과 7층에 리빙전문관을 새롭게 문연것을 시작으로 8월에 지하2층 MZ 전문관 ‘크리에이티브그라운드’와 지하 1층식품관 ‘테이스티대구’를 재오픈하고, 12월에는 1층과2층에 해외패션전문관을 오픈하는 등 라이프스타일변화에 맞춰 체험과 전문성을 강화한 ‘전문관’을 순차적으로 선보였다.
6층 절반과 7층 전체를 할애한 리빙전문관은 5,611㎡(약 1,700평)규모로, 삼성·LG 프리미엄스토어와 현대백화점이 운영하는 리빙편집매장‘H by H’를 비롯해 덴마크프리미엄가구브랜드 ‘톨브’와 ‘무토’, 이탈리아가구브랜드 ‘포라다’등 MZ세대가 선호하는 수입가구브랜드를 대거보강했다.
지하 2층 MZ세대전문관 ‘크리에이티브그라운드’에는 트렌디한 여성패션브랜드 ‘마뗑킴’, 라이프스타일편집숍 ‘호텔더일마’, 감성편의점 ‘나이스웨더’, 온라인쇼핑몰 29CM 오프라인매장 ‘이구갤러리’ 등 온라인에서 M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있는 브랜드의 오프라인매장을 지역최초로 선보였고, 지하 1층 ‘테이스티대구’에는 삼오리분식, 호랑이빵집 등 대구로컬맛집을 대거 입점시켰다.
1층 해외패션전문관에는 상권 최대규모의 명품시계편집숍 ‘타임밸리’를 비롯해 이탈리아럭셔리패션브랜드 ‘보테가베네타’가 지역 최대규모로 리뉴얼해 문열고, 2층에는 ‘질샌더’와 ‘오프화이트’가 지역 최초로 입점했다.
고객반응도 즉각 나타났다.
리빙전문관의경우 리뉴얼 오픈 후 3개월간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이 51.4% 늘었고, 지하 2층과 지하 1층도 리뉴얼오픈 이후 3개월동안 매출이 각각 55.9%, 104.7% 증가했다.
또한 올해(1~11월) 처음 더현대대구를 찾은 신규고객도 지난해보다 60% 가량 늘어났다.
특히, 올해 1~11월에 더현대대구를 이용한 20·30대 고객수는 전년 같은기간과 비교해 61.8% 늘었다.
리뉴얼오픈 이후 MZ세대 유입이 눈에띄게 증가한 셈이다.
현대백화점관계자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 더현대대구는 쇼핑을 넘어 문화적욕구도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갖추게 됐다”며 “앞으로도 실험적이고도 전적인 시도를통해 더현대대구를 대구·경북을 대표하는 혁신적이고 트렌디한 ‘쇼핑·문화랜드마크’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