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농촌으로 장기 유턴' 인구정책 성과 가시화

전국 입력 2023-03-04 08:40:38 신홍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빈집 활용 농산어촌 유학생으로 작천초 신입생 2명 입학

전원주택 단지 조성, 제2푸소로 자체 일자리 동력 제공

올해 강진군으로 수도권에서 전입해 작천초등학교에 입학한 신입생 어린이를 강진원 군수가 축하해 주고 있다. [사진=강진군]

[강진=신홍관 기자] 전남 강진군의 도시민 유입을 통한 인구 늘리기 정책의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강진군에 따르면 지난 2일 열린 작천초등학교(강진군 작천면) 입학식에서 신입생 3명 중 2명이 수도권에서 전입한 농산어촌 유학생인 것으로 알려졌다. 면 단위 학교를 살리기 위한 군의 ‘작은학교 살리기’사업 추진의 결과다.


올해 작천초등학교 재학생은 총 25명이다. 지난해 6명의 농산어촌 유학생이 작천초등학교에 전입했으며, 올해에는 2명의 신입생과 함께 총 5명의 수도권 거주 학생이 추가로 전입을 해 함께 이주한 가족까지 합하면 총 28명이 작천면에 자리를 잡았다.


이날 입학식에는 강진원 군수가 참석해 신입생들에게 축하와 응원 인사를 전한 후, 농산어촌 유학가정 1곳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 군수는 “미래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학생들의 초등학교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강진군에 잘 정착해서 교과서만으로는 배울 수 없는 경험과 지혜를 얻어 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작천면에 빈집 3개소를 정비하고 농산어촌 유학가정에 제공했다. 수도권 학생을 면 단위 학교에 전입하도록 유도해 존폐 위기에 있는 학교에 활력을 불어넣고 마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군민장학재단에서 매달 일정 금액의 유학비도 지원된다. 수도권에 있는 학생을 면 단위 학교로 오게 해 존폐 위기에 있는 학교에 활력을 불어넣고 마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 강진군 전체 초등학교 입학생은 총 132명으로 군은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 및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을 위해 학교에 각종 교육경비 보조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본예산에약 25억 원을 편성했다.


여기에 전원주택 2,000세대 조성과 푸소 시즌2를 연계하고, 임대형 비닐하우스 제공, 묵은사업 지원 등 일자리와 거주를 동시에 제공하는 전략으로 인구와 일자리가 늘어나는 ‘살고 싶은 강진군’을 만드는데 전 행정력을 쏟는다는 방침이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신홍관 기자 보도본부

hk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