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경북형 로컬크리에이터 체계적 육성 나서

전국 입력 2023-03-07 18:03:55 김정희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안동=김정희기자] 경북도는 창의적인 지역인재 양성으로 지역 경제 변화를 촉진하고자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로컬 체인지업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로컬체인지업사업은 지속적인 인구감소 및 고령화, 청년인구 유출 등 지방소멸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새로운 기회의 장소를 찾아 떠나는 로컬 지향의 삶의 방식이 등장함에 따라 지역에서 창의적·능동적으로 활동하는 로컬크리에이터를 육성해 마을(동네) 중심의 지역적 가치를 새로운 일자리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은 지역대학 연계 로컬스쿨, 로컬기획 전문 인력양성, 사업화 지원, 네트워킹·성장지원 등 총 4개 과정으로 운영된다.

먼저, 지역대학 연계 로컬스쿨 과정은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권역별 기 창업에 성공한 로컬크리에이터와의 만남, 앵커스토어 견학 및 체험을 통해 지역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 정착을 유도하는 프로그램으로 5주 과정으로 상·하반기 총 2회 운영한다.

로컬기획 전문 인력양성 과정은 경북지역 거점별 특화지원 체계 구축 및 지역 자원조사를 연계한 식음료(F&B), 마을·도시재생·디자인, 문화·관광·역사 등 분야별 맞춤형 교육을 8주 과정으로 실시한다.

로컬 체인지업 사업화 지원 과정은 지역가치 창출, 생활환경 지원, 세대 통합 등 활동 유형별로 25팀 정도를 선발해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본 사업은 지원 연령대를 확대(만19~65세)해 세대간 융합·통합을 강화하고 정착 활동비를 지원해 단순 창업을 넘어 지역정착까지 유도함으로써 타 창업지원사업과 차별성을 뒀다.

사업 참여자들의 정착과 성장 그리고 성과확산을 위해 네트워킹·성장지원 과정도 운영한다. 권역별 로컬 커뮤니티 지원, 경북 로컬 SNS 채널 운영, 경북 로컬 페스타, 로컬기업 채용 장려금 지원 등 네트워킹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을 지원한다.

4월 5일까지 한 달 간 로컬 기획 전문 인력양성 과정에 대한 참여자 30명을 우선 모집하며, 모집공고 및 선발은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나머지 과정에 대한 참여자 모집은 4~6월중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박성수 경북도 지방시대정책국장은 “경북은 지역의 자원과 가치가 다양하고 활용도가 높은데 비해 그 자원과 가치를 드높이는 로컬 크리에이터가 부족한 편이다”며, “경북형 로컬체인지업 사업을 통해 로컬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경북의 가치를 한 단계 높여 지역에 인구를 유입·정착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희 기자 보도본부

95518050@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