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 미국 인증기관(OmniAir)과 자율협력주행 산업 생태계 활성화 강화

전국 입력 2023-04-26 17:19:50 이은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KTL, 미국 인증기관(OmniAir)과 자율협력주행 산업 생태계 활성화

[진주=이은상기자]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미국 워싱턴 D.C.에서 차량통신 분야 글로벌 인증기관인 옴니에어 컨소시엄(이하 OmniAir)과 함께 '차량사물통신(V2X, Vehicle to Everything) 산업기술 교류 및 5G-V2X 인증프로그램의 공동연구'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정부는 KTL을 비롯한 수출지원 기관들과 함께 '해외인증 지원단'을 개소하고 우리 기업이 국내에서 해외인증 취득이 용이하도록 전(全)주기 종합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이번 업무협약은, 성장하고 있는 자율협력 주행 관련 기업의 미국 수출인증 획득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해당 기술의 성능과 안전성 확보를 추진한다. 특히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을 계기로,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 임석 하에 체결됐다. 

OmniAir는 커넥티드(Connected) 차량, 지능형 교통체계, 도로 결제 시스템 및 단말 상호 운용성 등을 검증하는 비영리 인증기관으로서, 美 교통국의 규제, 가이드라인 및 V2X 시험인증을 주력으로 연구하고 있다.

차량사물통신(V2X)은 차량이 유·무선망을 통해 다른 차량, 도로 등 사물과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악천후, 터널 안 등 자율주행차의 센서 제약이 발생하는 도로구간에서도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하여 완전히 자동화된 교통 인프라를 실현하게 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다.

특히,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는 V2X 통신 기술의 단일 표준으로 이동통신 기반 차량사물통신(C-V2X)을 채택(`21년)하는 등 자율협력 주행 산업 활성화를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KTL은 OmniAir와 함께, 자율협력 주행 통신 기술 변화 흐름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자율협력 주행 정책 및 인증 교류 ▲지능형 교통 체계 상호 운용성 및 V2X 사이버보안 연구 ▲5G-V2X 인증 공동연구 등에 긴밀하게 협력한다.

이를 통해, 양국 間 자율협력 주행 분야의 국제협력을 공고히 하고, 지능형 교통 인프라 체계 마련, 차량 안전 서비스, 사이버보안 및 상호 운용성 검증 등으로 자율협력 주행 산업 생태계 확대에 이바지할 것이다.

또한 이른 시일 내에 OmniAir로부터 자율협력 주행 공인시험소로 지정(OATL, OmniAir Authorized Testing Laboratory) 받아, 우리 기업이 수출에 필요한 해외인증 관련 소요 시험 기간과 비용 등을 획기적으로 줄여 나갈 예정이다. 

KTL 김세종 원장은 ‶자율협력 주행은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운전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차량사물통신(V2X)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시험평가 기술 확보가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정부의 수출 플러스 정책에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는 것은 물론 우리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첨단산업 분야 시험평가 기술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dandibod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은상 기자 보도본부

dandibodo@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