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협, TDF 연금자산 10조 돌파…“퇴직연금 수익률 제고”

증권 입력 2023-05-09 11:33:56 최민정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TDF, 보수적으로 운용되는 생애 주기형 펀드

TDF 누적 수익률 15.7% 기록

나석진 본부장 “퇴직연금 수익률 제고와 국민들의 연금자산 증식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문유성 연금부장 TDF 브리핑 모습 [사진=금융투자협회]

[서울경제TV=최민정기자] 금융투자협회는 9일 TDF로 운용되는 연금자산이 ’23년 1분기를 기점으로 10조원을 돌파했다고 전했다.


TDF(Target Date Fund)는 목표로 하는 은퇴시점에 맞춰 자동으로 주식의 비중을 점차 낮추고 보수적으로 운용되는 생애 주기형 펀드이다.


특히 퇴직연금 시장에서는 TDF가 약20% 비중으로 대표적인 실적배당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18년~21년 기준 퇴직연금 내 TDF 적립금은 매년 2배 이상 증가하여 실적배당상품으로의 머니무브를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매년 2~4개사가 시장에 신규 진입하여 상품 다양화, 경쟁 활성화의 기반이 형성되고 있다.


빈티지별로는 TDF 2025, 2030, 2045 순으로 누적 순자산을 기록하면서 쌍봉형 분포를 보였다. 이는 투자자들이 은퇴시점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성향에 부합하는 빈티지를 선택한 결과로 해석된다.


운용성과 측면에서 TDF는 매년 해외주식형 펀드와 국내채권형 펀드 사이의 안정적인 운용 성과를 기록했다.


증시 상승기에는 글로벌 주요지수와 동조화되어 수익을 시현하고, 증시 하락기에는 손실을 일부 방어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장기 누적 수익률에서 TDF가 원리금보장상품을 상회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퇴직연금을 기준으로 18년~23년 1분기의 누적 수익률은 TDF가 15.7%, 원리금보장상품이 9.1%를 기록했다. 한편, 동일 기간의 누적 물가상승률(CPI)은 11.6%로 나타났다.


나석진 금융투자협회 산업시장본부 본부장은 “TDF는 국내 최초의 연금특화형 상품으로,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 제도가 도입되고 연금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TDF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장기·적립식이라는 연금투자의 속성에 TDF가 잘 부합하며, 궁극적으로 퇴직연금 수익률 제고와 국민들의 연금자산 증식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choimj@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민정 기자 증권부

choimj@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