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민원 처리 담당자 보호 및 지원 실행계획’ 수립․시행

전국 입력 2023-06-27 12:49:39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위법행위 발생, 담당 공무원 피해 증가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위법행위 대응력 강화

모의훈련에서 민원인 제압(호신용 스프레이 분사) 모습.[사진 제공=부산시]

 [부산=김정옥 기자]최근 민원인의 폭언, 협박, 성희롱, 폭행, 기물파손 등 위법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가 민원 처리 담당자 보호 및 지원 실행계획을 수립, 시행에 나섰다.

 

27일 부산시 따르면, 시 및 16개 자치구군에서 발생한 민원인 위법행위 건수는 20191007, 20202303, 20213716건으로 증가하고 있다.

 

올해 3월 서구의 한 행정복지센터에 60대 남성이 주취 상태에서 공무원에게 휴대전화를 던져 머리를 맞히는 사건이 있었다.

 

1월에는 북구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40대 남성이 담당 공무원에게 욕설과 함께 집기류 등을 던져 전치 2주 부상을 입히는 사건이 발생했다.

 

피해 공무원들은 사건 후 충격을 받고 심리적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으며 일부 공무원은 병가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517일 부산시의회 강무길 의원 대표 발의로 부산시 민원 처리 담당자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됐다.

 

부산시는 조례에 규정된 사항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민원 처리 담당자 보호 및 지원 실행계획을 수립, 시행한다.

 

실행계획 주요 내용은 사전 예방 차원에서 민원실 안전시설과 장비 확충, 직무교육과 인사상 우대, 휴식 및 심신 치유 기회를 제공하여 안전하고 행복한 근무환경을 조성. 민원 응대 지침(매뉴얼) 제작배부, 특이민원 대응 역량 강화 교육, 비상대응팀 구성운영으로 민원인 위법행위 대비 대응력을 강화한다.

 

담당 공무원의 신체적정신적 피해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심리상담, 의료비 등을 지원한다.

 

한편 올해 426일에는 부산시청 2층 행복민원실에서 실제 상황을 가정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민원인이 공무원에게 폭언폭행에 이어 기물파손까지 하는 상황으로 즉각 비상대응팀이 가동돼 매뉴얼에 따라 상황 보고, 제지 및 녹화녹음, 경찰 신고, 대피구호 등 각자 맡은 역할을 침착하게 수행했다.

 

또 실제 경찰이 출동, 민원인을 인계하는 과정까지 진행됐다.

 

모의훈련은 매년 상하반기 각 1회씩 정기적으로 실시하며, 모의훈련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응하는 능력을 키워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민원인의 위법행위는 민원 처리 담당자에게 신체적정신적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민원 처리 지연, 민원서비스 질 저하 등 일반시민의 피해로 이어지게 된다.

 

이수일 시 행정자치국장은 최근 민원인 위법행위가 지속 발생하고 있는데 이번에 조례 제정과 실행계획 시행으로 민원 처리 담당자의 피해 예방과 치유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시는 민원 처리 담당자들이 안전한 근무 환경에서 충실히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jo571003.naver.com

 

 

    ]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