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문산 공공주택지구, ‘혁신도시 시즌2’ 마중물 사업

전국 입력 2023-07-13 14:41:05 이은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진주 문산 공공주택지구. [사진=진주시]

[진주=이은상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 615국민 주거안정 실현방안 신규 택지 조성계획의 후속 조치에 따라 진주 문산 공공주택지구를 신규 공공택지 대상지로 선정 발표했다.

 

2022816일 발표한 국민 주거안정 실현방안 신규 택지 조성계획은 정부가 무주택 서민의 내 집 마련과 주택시장의 근본적 안정 기반을 위해 2023년까지 전국에 15만 호의 신규 택지 후보지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진주 문산 공공주택지구는 김포시와 평택시에 이은 추가 선정 지구로서 전국 3개 공공주택지구 도시 중에서 지방도시는 진주시가 유일하다.

 

이번 공공주택지구 선정으로 진주시는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과 항공국가산업단지 기업유치에 대비해 부족한 주거시설 특히 청년주택과 공공·업무시설 부지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게 되었다.

 

또 문산 공공주택지구 선정으로 혁신도시인 충무공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된 문산읍을 충무공동과 연계해서 혁신도시와 동일생활권으로 정비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었다.

 

진주 문산지구는 문산IC, 진주혁신도시와 연접한 문산읍 옥산·소문·삼곡리 일원 1408000부지에 약 1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주택 6000호와 도시기반시설, 공공·업무시설 용지 등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는 진주혁신도시의 약 3분의 1, 신진주역세권의 약 1.5, 여의도의 0.48배 정도에 해당하는 면적이다.

 

이 사업지구는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인접한 미개발지로, 남해고속도로와 국도2호선이 남측으로 연접하여 접근성이 용이하고 진주역과 약 3거리에 있다. 또 사업 중인 진주여객자동차터미널과 2027년 개통예정인 남부내륙고속철도 등으로 광역교통체계 구축과 도심 접근성이 매우 양호한 지역이다. 이번 공공택지 개발로 광역교통망 확충 여건을 향상시켜 지역의 교통 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진주시는 앞으로 국토교통부, LH와 다양한 개발 방향을 논의하고 청년주택을 포함한 이전 공공기관·기업체 직원들을 위한 주거시설과 공공기관 2차 이전·항공국가산단 기업유치에 대비한 공공업무시설 부지를 충분히 확보하고, 상대적으로 소외된 문산읍을 혁신도시, 국도2호선, 지방도1009호선과 연계해서 동일생활권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진주 문산 공공주택지구와 진주역(KTX, SRT), 진주여객자동차터미널을 연결하는 교통망 확충으로 광역철도역과 터미널까지 10분대 접근이 가능한 서부경남 광역교통의 요충지로 새롭게 정비하고, 지구 내 영천강을 생태하천으로 만들어 충분한 휴식공간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진주시는 지난 615일 지구 선정 발표와 동시에 지구 지정 및 사업인정 의제에 관한 주민 등의 의견 청취 공고630일까지 실시하였으며, 현재 관계기관 의견 수렴을 진행 중이다.

 

투기성 토지거래를 차단할 수 있도록 문산읍 소문·옥산·삼곡리 및 호탄동 일부 구역이 2023621일부터 2026620일까지 3년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어 토지거래계약 시 허가를 받아야 하며, 보상투기를 방지하기 위해 지구예정지 내 개발행위 제한이 시행된다.

 

진주시는 문산 공공주택지구를 진주시의 전략 사업인 우주항공산업, 항노화바이오산업과 공공기관 2차 이전에 대비해서 주거용지, 공공·업무용지 확보를 위해 국토교통부 및 LH측과 적극 협의를 해나갈 예정이다.

 

진주시는 2022년 연말 우주산업협력지구의 한 축인 위성특화지구로 선정되어 우주항공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고, 2024년 연말 항공국가산업단지가 준공되면 우수기업과 인재들이 모여들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다.

 

또한, 지난 6월 농림축산식품부의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전략 핵심사업인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조성사업공모에 선정되었으며,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가 입지할 바이오산업진흥원 인근에는 제2바이오특화농공단지를 추진 중에 있다.

 

우주항공산업과 항노화그린바이오 산업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우수기업 및 인재를 유입하는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이다.

 

진주시는 앞으로 공공기관 2차 이전 유치와 함께 우주항공산업 및 항노화바이오산업 추진에 전력을 다해 유망기업과 우수한 인재를 진주시로 유입하여 젊고 활력이 넘치는 경제·문화·관광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진주 문산 공공주택지구는 관계기관 협의, 전략환경영향펑가 등을 거쳐 2024년까지 지구 지정을 완료할 예정이며, 2025년 말 지구계획이 승인되면 2026년 보상과 공사에 착수해 오는 2030년 최종 완공된다. /dandibod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은상 기자 보도본부

dandibodo@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