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해양진흥공사, HMM 경영권 공동 매각 개시

금융 입력 2023-07-20 17:37:38 김미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미현기자]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이하 해진공)가 20일 HMM 경영권 공동매각을 위해 공고를 내고 본격적인 매각절차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4월 10일 산업은행과 해진공은 매각자문단(삼성증권, 삼일회계법인, 법무법인 광장)을 구성하고 매각타당성점검 컨설팅을 통해 올해 중 HMM 경영권 매각에 착수하자는 의견에 합의했다.


이번 경영권 매각은 국가계약법에 따른 공개경쟁입찰로 진행되며 2단계 입찰을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여 연내 주식매매계약체결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매각지분은 총 3억9,900만주로, 현재 산은과 해진공이 보유한 영구채 포함 희석기준 지분율 약 38.9%이다. 잔여 영구채는 HMM의 상환권행사에 따라 단계적으로 전환 여부를 결정하며, 전환주식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인수자와 협의하에 처리할 예정이다.


산업은행은 "HMM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견인할 능력있는 인수자에게 경영권을 매각하여 급변하는 해운산업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HMM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미현 기자 금융부

kmh2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