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아카데미 극장 ‘안전 상태 위험’, "석면 남김없이 제거해 시민 안전 확보하라"

전국 입력 2023-07-25 09:10:41 강원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건물 안정성 평가 D등급, 석면 분진, 건물 균열, 누수 심각

원주 아카데미 극장 석면 슬레이트 지붕.[사진=원주시]

[원주=강원순 기자]안전성 평가에서 D등급을 받은 원주 아카데미 극장 노후화로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원주시가 긴급 조치에 나섰다.

25일 원강수 원주시장은 그간 철거와 보존 등으로 갈등을 보인 아카데미 
극장 내부 곳곳이 균열 돼 누수의 흔적이 육안으로도 관찰되자 "시민의 안전인 만큼 석면을 남김없이 제거해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라"고 지시했다. 

 

원주 아카데미 극장은 1963년도 개관한 건물로 건립 당시 안전 기준이 미비해 지붕 전체가 석면으로 뒤덮여 있고 분진에 노출되고 있다.


극장에 사용된 석면은 국제암연구소(IARC) 지정 1군 발암물질로 바람을 통해 자신도 모르게 호흡기로 흡입될 수 있다.


흡입하면 체내에서 빠져나가지 않으며,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20~40년의 잠복기를 거쳐 폐암, 석면폐, 중피종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시장을 찾는 방문객들과 주변 상인들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그리고 극장 내부는 이미 균열 및 누수로 곧 붕괴할 위험마저 내재하고 있다.

극장 내부 균열 및 누수 현장.[사진=원주시]

원주시 관계자는 "석면해체 감리, 석면폐기물 처리용역, 석면해체 공사용역을 단계별로 발주 진행할 예정"이라며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원주시 중앙동에 거주하는 김 모(68)씨는 "석면이 그토록 사람의 건강을 헤치는 물질이라면서 이제껏 방치 했다가 갑자기 시민의 건강을 챙기는 뒷북 전시 행정에 별 관심이 없다"고 일침했다./k1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강원순 기자 보도본부

k10@sead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