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 침령산성'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지정

전국 입력 2023-08-02 18:45:29 박민홍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백제·신라 치열한 각축전 펼쳐진 역사적 현장

침령산성에서 출토된 토기. [사진=전북도]

[전주=박민홍 기자] 전북도 장수군 계남면의 '장수 침령산성'이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됐다. 


전북도는 장수군과 함께 추가 학술조사 및 연구를 통해 문화재청의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승격 지정되는 값진 성과를 이루었다. 


국가사적 '장수 침령산성'은 둘레 497m의 산성으로 문화재구역은 7필지 29,150㎡에 달하는 장수군에 분포된 산성 중 최대 규모이다. 


침령산성은 2005년 정밀지표조사에서 처음으로 확인됐으며 전북도와 장수군은 약 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산성의 성격과 규모를 파악하고자 군산대학교 박물관에 의뢰하여 2014년부터 2020년까지 5차례의 시·발굴조사를 추진했다. 


발굴조사 결과 집수시설(集水施設), 건물지, 치(雉), 문지(門址) 등 다양한 시기의 유구와 유물이 출토됐다. 특히, 산성 내부에서 발견된 3기의 원형집수시설은 고대 집수시설 축조기술 뿐만 아니라 시대적 변천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장수 침령산성의 사적 지정은 전북 동부지역에 자리한 고대산성 중 첫 국가 사적으로 전북의 가치를 다시한번 확인했다”며 “이번 지정을 계기로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는 등 전북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562년 대가야 및 6세기 후반 장수·운봉 가야정치체가 멸망한 후 장수와 남원 운봉지역까지 진출한 신라와 백제는 7세기 대에 전북 동부지역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격전을 벌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침령산성은 백제와 신라의 접경지에 위치하는 전략적 요충지로, 산성을 사수하기 위한 치열한 각축전이 일어났던 역사적 현장으로서 후백제의 외곽 방어체계를 연구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유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mh0091@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박민홍 기자 보도본부

mh0091@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