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이엔지, 2분기 영업익 77%↓…"하반기 해외사업 재도약"

증권 입력 2023-08-08 16:10:01 김혜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신성이엔지는 올 2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이 1,570억원, 영업이익 23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 77% 감소한 수치다.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29%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47% 줄었다. 상반기 누적기준으로는 매출액은 2,783억원, 영업이익은 66억원을 기록했다.

 

각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반도체 클린룸·이차전지 드라이룸 사업을 영위하는 클린환경(CE) 부문의 올 2분기 매출은 직전 분기 대비 36% 증가한 1,378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약 88%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1억원으로 19% 감소했다. 태양광 모듈 및 EPC 사업을 영위하는 재생에너지(RE)사업부문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192억원, 6억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각각 5%, 65% 감소했다.

 

회사측은 이익 감소 배경에 대해 초 수주했던 국내 주요 프로젝트 지연이 있다고 설명했다. 일부 프로젝트가 순연됨에 따라 제품 제조 및 인력 투입 등 비용이 발생한 만큼 매출이 증가하지 못한 점이 원인으로 특히 이차전지 드라이룸 등 해외 매출의 경우, 급증하는 수주를 대응하기 위해 각 현지 제반 시설 확충과 인원 증가에 따른 비용이 늘어나면서 매출 증가 대비 이익 개선에서는 부진한 흐름을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신성이엔지 측은 “하반기에 반도체와 이차전지 프로젝트들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서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며 “특히 해외에서 이차전지 뿐만 아니라 해외기업의 반도체 투자가 증가하고 있어 활발한 수주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신성이엔지는 향후 전략적인 원재료 구매 등을 통해 안정적인 수급 및 원가 개선을 이루면서, 산업단지 RE100 사업 및 대규모 수상 태양광 프로젝트 등을 통해 EPC 사업 매출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 진행된 신성이엔지의 IR 설명에 따르면 회사가 과거 영위한 태양전지 사업의 경우 수출 비중이 50% 이상이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동남아시아, 미국 등을 대상으로 태양광 모듈 및 EPC의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신성이엔지는 올해 상반기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외 인력 및 기반시설 확충 등의 투자를 진행한 만큼,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성장을 위해 적극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김신우 전략기획팀 상무는 “반도체 클린룸에 있어 46년의 독보적인 기술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차전지 드라이룸 기술 개발 등의 역량을 강화했다”며 “현재 국내외 걸쳐 관련 투자들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만큼 향후 유의미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hyk@sea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혜영 기자 증권부

jjss123456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