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 국제화장품학회서 신기술 2건 발표

산업·IT 입력 2023-09-11 17:09:07 이지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코스맥스 피부 효능평가 신기술 모식도. [사진=코스맥스]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코스맥스는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2023 국제화장품학회에서 피부 효능평가법 신기술 2건을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코스맥스는 이번 학회에서 기존 평가법을 보완할 수 있는 라만 분광 기반 피부장벽회복 평가법을 발표했다.

 

라만 분광법은 빛이 특정 물질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산란 현상을 통해 물질 고유의 성질을 확인하는 측정방법이다.

 

코스맥스는 피부에 라만 분광법을 사용하기 위해 피부 각질층을 분석하고 피부장벽의 상태를 수치화했다. 피부 각질층은 촘촘하고 치밀한 구조인 올쏘롬빅배열과 상대적으로 느슨한 헥사고날배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코스맥스는 이 두 가지 지질 구조의 비율을 변수로 하는 새로운 피부장벽 평가법을 개발했다. 손상된 피부에 화장품을 도포한 후 두 지질배열 비율의 변화를 추적 관찰해 피부장벽이 어떻게 회복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모발 오가노이드를 활용해 탈모 기능성 화장품의 효능을 측정하는 연구성과도 발표했다오가노이드란 줄기세포를 배양하거나 재조합한 유사체로 세포구성, 구조 및 기능적 특이성을 재현할 수 있다. 이번 연구는 배양된 모발 오가노이드를 활용해 두피와 모근, 모발의 상태 개선 평가에 적용한 사례다.

 

오가노이드사이언스사와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에서는 남성형 탈모 평가 모델을 개발함과 동시에, 코스맥스 독자 소재인 대두배아추출물의 남성형 탈모 억제 효과도 검증했다.

 

특히 코스맥스의 대두배아추출물을 DHT(남성호르몬)와 함께 모발 오가노이드에 적용할 시 DHT에 의해 탈락되던 모근이 대두배아추출물에 의해 보호받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DHT에 의해 감소한 모근 활성 지표 역시 회복되는 효능이 있었다.

 

이번 연구는 시험관 내 세포 실험과 인체 적용 임상 결과의 간극을 줄이는 효능 평가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피부효능 평가법은 향후 화장품 산업의 새로운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코스맥스는 이러한 기초 기술 확보를 통해 향후 세계를 선도하는 새로운 화장품 개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as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산업2부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