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공모투자 지수(Index) 나왔다 … 국내 특허승인 첫 사례

증권 입력 2023-10-25 10:56:34 김혜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혜영]상장기업 컨설팅 업체 피터앤파트너스가 ‘IPO 지수’ 구현을 위한 특허를 확보했다고 25일 밝혔다. 회사측은 이 특허 모델을 K-IPO Index로 명명하고 국내외 상용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허법인 엠에이피에스(MAPS) 정유낙 변리사는 “신규성, 진보성, 산업 이용 가능성 등이 인정받은 국내 첫 IPO 지수 관련 특허”이라며 “해외 IPO 관련 지수는 일반적으로 ETF 파생 상품 개발을 위해 인위적인 종목 편입 편출을 하도록 설계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피터앤파트너스의 IPO 지수는 IPO 공모 투자자들을 위한 투자 지표로서의 역할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첫 사례”이라고 덧붙였다. 

 

# IPO 공모투자 평균 수익률 제시 … EPS, 보호예수, 시가총액 지표도 제공

특허로 등록된 피터앤파트너스의 ‘IPO지수’는 IPO 공모투자에 대한 평균 수익률이다. 최근 1년간 신규 상장된 기업들의 공모가 대비 현재 주가를 제시하기 때문에 IPO 수익률 추이와 투자 트렌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개별 신규 상장종목들의 공모가 대비 현재가를 지속적으로 추적 관찰하기 때문에 적정 수익시점 등을 살펴볼 수 있다.

 

피터앤파트너스는 특허기반 IPO 지수 모델에 공모가 이외에도 상장 이후 이익률 개선과 보호예수 물량 출회에 따른 주가 희석, 시가총액 기준 등을 특허에 반영해 다양한 IPO 투자 지표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고성민 피터앤파트너스 대표는 “국내 기업 공개의 시작은 한국거래소의 전신인 대한증권거래소가 출범한 1956년인 가운데, IPO 공모투자가 대중화되기 시작된 것은 코스닥 시장이 출범한 1996년"이라며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IPO 투자자 들을 위한 제대로된 투자 지표가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상장된 유사 기업들과의 비교 그리고 업종 분석과 같은 기존 평가 방식과 함께 신규 상장기업들에 대한 시장 주목도와 공모투자 수익률에 특화된 IPO시장 지수로서 투자 판단을 위한 보조적 지표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조단위 거래 규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IPO 시장에 대한 투자 지표가 없는 것은 사실이다. 대신증권의 올해 상반기 ‘IPO 시장동향’ 리포트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국내 IPO 기업 수는 1,238개, 이를 통한 공모자금 조달 규모는 72.0조원에 이른다. 누적 청약금 규모는 2021년이 784조원으로 최근 5년간 가장 컸으며 작년에는 322조원, 올해 상반기는 82조원 규모에 이른다.  

 

여기에 올해 6월 신규 상장 종목에 대한 규정이 바뀌면서, IPO 투자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신규 상장 종목의 첫날 거래 시초가격이 기존에는 공모가의 90~200% 범위에 있었지만, 현재는 시초가격이 공모가로 고정됐다. 또한, 상장일 가격제한 폭은 과거 최대 30%에서 현재는 60~400%까지 크게 확대됐다.  

 

# 기업 경쟁력 최고의 상태에서 상장 … 고수익 IPO공모 투자

고성민 피터앤파트너스 대표는 “운동 선수들이 최고의 컨디션을 만들어 시합에 들어가는 것과 같이 기업들 역시 최상의 컨디션을 준비해 공모 시장에 진입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IPO 공모투자는 짧은 기간 동안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의 IPO리포트에 따르면, 최근 5년간 IPO된 종목들의 공모가 대비 시가 수익률은 평균 40%에 이른다. 올해 상반기 기준 공모가 대비 시가 평균 수익률은 72.4%, 공모가 대비 종가 평균 수익률은 90.3%에 이른다.  

 

투자자 입장에서 IPO는 경쟁력 있는 기업을 발굴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일례로 올해 기업공개를 진행한 기가비스(420770)는 상장 이후 시가총액이 조단위까지 상승했다. 기가비스는 광학기술을 통해 반도체 기판을 자동으로 검사하고 수리하는 장비를 개발한 기업으로 올해 5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됐다. 상장 첫날 공모가 대비 65.5% 상승한 가격에 거래가 시작됐고 종가는 공모가 대비 83.72% 오른 7만9,000원에 마감됐다.

 

# 사회 경험과 대학 전공 접목해 실용적 특허 고안 

피터앤파트너가 출원한 특허의 명칭은 ‘IPO 지수(Index) 구현을 위한 수학적 평가 모델 제공방법(특허등록 번호: 102581881)’이다.  

특허의 발명자인 고성민 대표는 IPO 지수를 설계하고, 국내 주요 대학의 수학 전공 현직 교수의 감수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립 인천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한 대학원에서 인터넷 보안을 전공했다. 2008년 IPO컨설팅 사업을 시작해 국내 주요 경제TV에서 IPO관련 전문 패널로 활동하다가 2012년 상장기업 컨설팅 기업 피터앤파트너스를 설립했다. /hyk@sea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혜영 기자 증권부

jjss123456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