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HMG 개발자 컨퍼런스’ 성료…“SW 중심 차량 개발 전환”

산업·IT 입력 2023-11-14 11:22:31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송창현 현대차·기아 SDV본부 사장이 HMG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오프닝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최대 모빌리티 분야 개발자 축제인 3HMG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SDV(Software-defined Vehicle)로의 대전환이 가져올 미래 비전과 방향성을 제시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한 HMG 개발자 컨퍼런스 발표 현장에 외부 IT 개발자, 대학생, 투자자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쳤다고 14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SDV 대전환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축적한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외부에 공유하고 SW 분야 우수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2021년부터 꾸준히 ‘HMG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다.
 

송창현 현대차·기아 SDV본부 사장이 HMG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오프닝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올해 개발자 컨퍼런스 행사는 SDV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AI를 주제로 심도 깊은 발표가 이어졌으며, 현대자동차, 기아, 포티투닷(42dot), 현대모비스, 현대오토에버, 현대케피코, 현대트랜시스, 현대엔지비, 모셔널(Motional) 등 총 9개 사가 참여했다.

 

이날 HMG 개발자 컨퍼런스는 현대차·기아 SDV본부와 42dot을 총괄하는 송창현 사장의 오프닝 키노트를 시작으로 대단원의 막을 열었다.

 

송창현 사장은 SDV 개념과 앞으로 진행될 소프트웨어 중심의 개발 방식 전환, 그리고 SDV를 통해 고객이 누리게 될 차별화된 경험에 대한 비전을 공유했다.

 

송창현 사장은 “SDV란 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개발 방식을 차량 개발에 적용하는 개발 방식의 대전환을 의미한다차량 개발에 대한 근원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궁극적으로 소프트웨어가 자동차의 주행성능은 물론 편의기능, 안전기능, 그리고 차량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까지 규정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창현 현대차·기아 SDV본부 사장이 HMG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오프닝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특히 송 사장은 현재의 하드웨어 중심 개발 방식으로는 전체적인 관점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구현해 내기 어려울 뿐 아니라 스마트폰에서와 같은 최신의 경험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러한 환경은 곧 모빌리티 분야 개발자들이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는데 있어 제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현대차그룹은 HWSW의 분리(Decoupling) 아키텍처 표준화(Standard Architecture)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시장의 요구사항을 적시에 제공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민첩한 가치 전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송 사장은 표준화된 차량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를 마련해 외부 개발자와의 자유로운 연결을 지원하고, 아이디어가 있다면 누구든 이동과 관련한 킬러 앱과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차원의 개발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의 SDV 전환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허물고, 더욱 가치 있는 일에 몰입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지한 현대차·기아 자율주행사업부 전무가 HMG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키노트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이어진 현대차·기아 자율주행사업부 유지한 전무의 발표에서는 원격 자율주차(RPP·Remote Parking Pilot) 개발 영상을 최초로 공개하는 등 실제 개발자들의 연구와 노력이 현실로 반영되는 과정을 공유했다.

 

원격자율주차는 스마트폰으로 명령을 내리면 차가 알아서 빈 주차자리에 주차하고 또 차를 호출하면 탑승객 위치까지 스스로 이동하는 기술이다.

 

현대차·기아 남양기술연구소 주차타워에서 촬영된 이 영상에는 제네시스 GV80이 하차 구역(Drop zone)에서부터 스스로 빈 공간을 탐색한 뒤 안전하게 주차를 완료한다. 이후 사용자가 승차 구역(Pick-up zone)에서 차량을 호출하면 차량이 해당 구역까지 자율주행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담겼다.

HMG 개발자 컨퍼런스에 참여한 주요 연사들. [사진=현대차그룹]


유지한 전무는 주차타워의 정밀지도와 측위 정보를 기반으로 원격 자율주차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히며, 운전자가 주행 및 주차했던 경로를 기억해 자동으로 주차하는 기억 주차 기능도 함께 개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층 고도화된 차로 유지 보조(LFA·Lane Following Assist),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Smart Cruise Control), 전방 충돌방지(FCA·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기능과 국회 로보셔틀 시범서비스 등 현재 개발을 완료했거나 개발 중인 다양한 운전자 보조 기능들도 영상을 통해 공개했다.

 

유지한 전무는 현대차·기아는 보편적 안전선택적 편의라는 개발 철학 아래 운전자는 물론 도로 위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을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자율주행 기술 일류화 달성을 위해 대외 개발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동시에 글로벌 협업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 합작법인 모셔널(Motional)의 마이클 세비딕(Michael Sebetich) 엔지니어링 부사장의 무인 로보택시 기술에 대한 발표와 고려대학교 인공지능학과 이상근 교수의 인공지능 주제의 특강 등 외부 전문가의 발표도 구성해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했다.
 

마이클 세비딕 모셔널 엔지니어링 부사장이 HMG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주요 연사의 발표 이후에는 개발 실무진의 발표와 주제별 대담이 진행됐다. 특히, 질의응답으로 진행된 주제별 대담 시간에는 개발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진솔하게 나누는 시간을 가져 참가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각 발표 사이의 쉬는 시간에는 현대차그룹 개발자 브이로그(VLOG)’가 공개됐다. 6편의 브이로그는 현대차그룹 개발자의 근무 환경과 복지 등 외부 개발자들이 궁금해할 내용을 스토리 형태로 알기 쉽고 재미있게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그룹은 컨퍼런스 부대행사로 채용 상담 프로그램은 물론 포토부스, 경품 이벤트 등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특히 채용 상담은 인사담당자와 각 분야별 개발 실무진이 함께 참여해 참가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동시에 깊이 있는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SDV 주제 발표자들이 대담을 하는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HMG 개발자 컨퍼런스 홈페이지에서는 현대차그룹의 다양한 분야 개발자들이 총 출동한 개발자 발표 영상이 공개됐다.

 

48개 세션 영상으로 구성된 온라인 발표 영상은 전통적인 차량 개발 주제를 비롯해 인포테인먼트, 커넥티드카, 딥러닝, 컴퓨터 비전, 차량데이터 및 클라우드 등 SDV를 구성하는 주요 기술 요소에 대한 개발기와 최신 기술 트렌드 등을 다뤘다.

 

현대차그룹은 각 온라인 발표 영상의 댓글 창을 통해 참가자들이 질문과 의견을 남길 수 있도록 했다. 올 연말까지 온라인 세션의 댓글창을 유지해 발표자와 참가자 간의 소통을 지원할 계획이다.
 

HMG 개발자 컨퍼런스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HMG 개발자 컨퍼런스가 도전적인 목표를 가지고 정진하는 현대차그룹 개발자들의 경험과 성과를 외부 개발자들과 나눌 수 있는 통로가 되길 기대한다소통을 기반으로 상호 발전할 수 있는 개발자 문화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이번 제3HMG 개발자 컨퍼런스 개최와 연계해 개발자 커뮤니티 플랫폼인 ‘HMG 디벨로퍼스(HMG Developers)’를 론칭했다. HMG 디벨로퍼스는 개발자 블로그, 개발자 관련 행사 소식, 기술 콘텐츠, 각종 이벤트 등으로 구성돼 현대차그룹 개발자들의 노하우를 외부와 공유하고, 소통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