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제11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발표

산업·IT 입력 2023-12-20 17:46:55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대상 10편 선정, 총 상금 5,000만원 규모...누적 약 5억6,000만원

약 8,800개 작품 참여…‘역대 최다 응모’ 경신

[사진=카카오]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카카오의 다음CIC가 운영하는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스토리가 ‘제11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대상 10편을 발표했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는 브런치스토리가 2015년부터 진행한 종이책 출판 공모전이다. ‘새로운 작가의 탄생’이란 슬로건 하에 수많은 작가의 출판을 지원해 신인・스타 작가의 등용문이 됐다.


브런치스토리는 지난 8월부터 두 달간 ‘제11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역대 최다인 약 8,800 여편의 작품이 응모했으며 이는 지난해 대비 약 8% 증가한 수치다.


대상작 10편은 김영사, 미디어창비, 북하우스, 수오서재, 시공사, 안온북스, 알에이치코리아, 이야기장수, 한빛미디어, 흐름출판 등 국내 유수의 출판사들이 심사를 맡아 선정했다. 가족과 직업, 귀촌 생활을 다룬 에세이 뿐만 아니라 축구, 음악, 두뇌게임, 마케팅 등 다채롭고 흥미로운 주제의 수상작들이 탄생했다.


대상작은 ▲리틀 포레스트는 가능합니까(조여름, 미디어창비) ▲마리오네트 지하철(이도훈, 이야기장수) ▲면접관 일기(시드니, 시공사) ▲시골 여자 축구(노해원, 흐름출판) ▲엄마 없는 농담(김현민, 안온북스) ▲오늘도 혼자 클럽에 갑니다(소람, 수오서재) ▲인생은 방탈출(오지은, 김영사) ▲작은 스타트업 마케팅 팀장 이야기(김건우, 한빛미디어) ▲태어나는 말들(조소연, 북하우스) ▲ THIS IS BRANDING(브랜드 기획자 김도환, 알에이치코리아)다.


브런치스토리는 대상 수상작 10편에 각 500만원의 상금과 함께 출간 시 마케팅도 지원한다. 1회부터 11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까지 총 누적 지원금은 약 5억 6,000만원에 달한다.


대상작들은 내년 6월 종이책으로 출간할 예정이다. 수상작 전편은 브런치스토리 공식 계정과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카카오 측은 “올해 역대 최대 응모작 수를 경신하며 출간을 꿈꾸는 예비 작가들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수많은 이야기가 작품이 되고, 독자에게 온전히 닿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창작 지원 활동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브런치스토리는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창작자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에는 창작자의 글에 독자들이 공개 응원 댓글과 함께 후원금을 전하는 창작자 직접 후원 제도 ‘응원하기’를 신설했다. 창작자의 수익을 지원하고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독려해 창작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 중이다. /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