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판매공제조합, ‘다단계판매 교육 및 체험’을 통한 소비자 인식 개선

S경제 입력 2023-12-27 11:10:16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직접판매공제조합]

직접판매공제조합(이사장 정승) 은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와 함께 ‘다단계판매 인식개선 교육 및 체험’을 11월 한 달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교육은 소비자가 다단계판매업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고, 조합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받는 교육 시간을 가진 후 한국허벌라이프㈜, 뉴스킨코리아㈜, 시너지월드와이드코리아㈜, ㈜하이리빙, 한국암웨이㈜ 등 다단계판매 업체를 직접 방문해 체험형 프로그램을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직접판매공제조합은 교육 및 체험 전∙후 다단계판매에 대한 인식조사를 진행한 결과 교육 전 다단계판매에 대한 평균 인식점수는 42.8점으로 낮게 나타났으나 교육 후 다단계판매에 대한 소비자 지식 및 이해도가 평균 82.0점으로 대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특히 세부적인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소비자가 직접 다단계판매 업체를 방문한 현장 체험에 대한 만족도는 86.4점으로 나타났고, 현장 체험이 다단계판매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에 기여한 정도는 87.6점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소비자가 다단계판매에 대해 부정적인 오해를 해소하는 계기가 됐다”며 “다단계판매가 합법적인 유통방식임을 알려 소비자가 제품 선택 시 니즈에 맞는 소비를 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여전히 다단계판매와 불법 피라미드 업체를 구별하지 못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더욱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직접판매공제조합과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이번 교육을 계기로 소비자에게 다단계판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불법 피라미드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교육과 캠페인에 지속해서 노력할 예정이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