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율 7% 육박 새마을금고…건전성 관리 경고등

금융 입력 2024-02-26 16:37:43 이연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금융권 중 연체율 상승폭 가장 커…3조 규모 부실 채권 매각 추진

PF 부실 위험 취약…건설·부동산 관련 대출 비중 높아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1963년 '상부상조'정신을 바탕으로 국민 가난을 극복하기 위해 설립된 새마을금고, 지역공동체 발전과 국민경제 균형 발전을 모토로 260조 자산, 2,180만 명의 거래자를 보유하고 금고본점 1,295개, 지점 3,218개를 운영 중이다. 지난해 뱅크런 사태 위기를 가까스로 모면했지만, 올해 초부터 연체율이 상승하며 다시 경고등이 켜졌다. 서민금융의 배신이라는 의견까지 나오는 가운데, 이달 금융당국의 건전성 점검을 앞두고 있다.


■연체율 7% 육박…한 달 사이 1%p 상승

새마을금고 연체율이 지난달 말 기준 7%에 육박하며 건전성 경고등이 켜졌다. 새마을금고의 2021년 12월 연체율은 1.93%를 기록했고, 일 년 뒤 3.59%로 상승했다. 지난해 6월 말에는 연체율이 5.41%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1.5배 가까이 상승했다. 지역 금고 합병 소식이 알려지며, 새마을금고 이용 고객들이 동시에 자금을 회수하는 이른바 뱅크런 사태가 벌어지는 위기에 놓였다. 정부가 나서 진정 시키며 고비를 넘겼지만, 지난해 하반기 부동산 PF부실이 현실화 되면서 연체율과 건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됐다. 당국이 관리하는 금융사 중 연체율 상승 폭이 가장 커 우려가 커지고 있다.


■부실채권 매각 속도 내는 새마을금고

상승한 연체율로 건전성에 경고등이 켜진 새마을금고는 부실채권 매각에 나섰다. 최소 3조원 규모 부실채권을 캠코와 손자회사인 MCI에 대부에 매각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캠코에서는 추가 검토를 해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새마을금고는 이미 지난해 말 캠코 측에 1조 원 규모 부실 채권을 매각한 바 있다. 캠코는 현재 새마을금고 뿐 아니라 저축은행 등 2금융권에서 부실 채권 매각을 희망하는 곳이 많아 시장의 움직임을 보며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새마을금고는 장기적으로 자산유동화전문회사를 통한 매각도 검토 중이다. 현재 유암코와 매각 논의도 계획 중이다. 올해 1월부터 자산유동화법 개정안이 시행됨에 따라 채권을 민간에 매각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새마을금고 측은 구체적 채권 매각 시기를 정하진 않았지만, 최대한 빠르게 매각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PF부실 위험에 취약…건전성 관리 쉽지 않아

가장 큰 문제는 부동산 PF 부실 위험에 새마을금고가 취약하다는 점이다. 새마을금고의 건설과 부동산 관련 대출 규모는 2018년부터 증가세를 보여 지난해 1월 기준 56조4,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전체 대출의 28%에 달한다. 고금리 장기화와 부동산 경기가 악화가 맞물리면서, PF 부실 현실화는 브릿지론 등 PF 대출 비중이 높은 새마을금고에 위협적인 요인이 됐다. 현재 PF 대출 규모는 글로벌 금융 위기로 건설사 대량 부실 사태가 발생했던 2009~2010년 때와 비교해 두 배에 달해 위기가 더 심각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지난 20일 발표한 '부동산 PF 위기, 진단과 전망, 그리고 제언' 보고서에서는 공식적으로 알려진 부동산 PF 대출 규모는 지난해 9월 말 기준 134조3,000억 원이다. 여기에는 새마을금고 등 포함되지 않은 업권이 다수 있어, 실제 부동산 PF 규모는 202조6,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서는 추산했다. 연구원은 현재 PF위기가 구조 측면에서 2009~2010년과 유사하지만, 규모가 훨씬 크다는 점에서 위기가 더 심각할 수 있다는 진단이다. 태영건설에서 촉발된 PF부실 위기 업권 전체로 현실화 되면서, 새마을금고의 건전성 관리 난도는 더욱 상승하게 됐다. 새마을금고 측은 단시간 내 건전성 지표를 개선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어, 부실채권 매각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올해 1분기 시장에 2조 규모 부실채권이 나왔고,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제기된 상황이라 채권 매각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출자금 1년 사이 39.4% 증가

새마을금고 회원이 되기 전 반드시 납부해야 하는 출자금도 상승했다. 2023년 말 기준 전국 금고 출자금 1좌 평균 금액은 5만5,644원으로 전년 대비 39.4% 늘었다. 일각에서는 새마을금고의 대출 부실화에 따른 연체율 상승으로 악화된 건전성 지표를 해결하기 위해 출자금 상향 조정으로 회원에게 부담을 전가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출자금 하한 기준은 1만 원이었지만, 건전성 지표 변화에 따라 자본금 충당을 위해 올해부터 2만 원으로 상향 조정됐다.


■관계 당국 건전성 집중 점검 나선다

앞서 지난 5일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새마을금고 건전성 감독 협력 체계 강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금융당국은 건전성 감독에 필요한 정보를 행안부로부터 제공 받을 수 있게 됐다. 또, 검사 결과에 따른 사후 조치를 상호 협의해 정할 수 있다. 해당 협약은 지난해 새마을금고에 뱅크런 사태와 각종 비리, 금융사고가 발생했을 때 감독 체계를 비판하는 여론을 의식해 만들어진 결과다. 당시 금융당국보다 전문성이 떨어지는 행안부의 감독을 받아 새마을금고의 건전성 관리에 구멍이 생겼다는 비판이 거셌고, 관리 감독 체계를 금융당국으로 이관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된 바 있다. 행안부와 금융위 등 관계 당국은 이달 중 점검 계획 회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당국의 점검은 대손충당금 적립 적정성, 기업대출과 공동대출 규모, 권역 외 대출 규모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점검 결과에 따라 새마을금고의 건전성 개선 이행 움직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 yal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연아 기자 금융부

yale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