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1억 달러 규모 캄보디아 기후금융 지원 프로그램 승인

금융 입력 2024-03-07 15:14:14 이연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캄보디아 국책은행 앞 한국형 개발·녹색금융 경험 전수

현지 진출 한국기업 및 금융기관의 녹색사업 참여 지원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산업은행이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아프리카 르완다에서 개최된 녹색기후기금(GCF, Green Climate Fund)의 제38차 이사회에서 1억 달러 규모 캄보디아 기후 금융 지원 프로그램(Cambodian Climate Financing Facility)을 승인 받았다. 


녹색기후기금은(GCF) 개도국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 변화 적응 지원을 위해 인천 송도에 설립된 UNFCCC(유엔기후변화협약)의 재정 운영 기구다. 


해당 프로그램은 캄보디아 국책 은행인 농업은행(ARDB) 내 기후 금융 전문 부서를 설립해 1억 달러 규모 녹색 대출을 취급하고 캄보디아 내 다른 현지 기관에서도 녹색 대출을 취급할 수 있도록 기후 금융 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산업은행은 한국 산업과 경제발전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획득한 경험과 지식을 활용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ARDB가 국가 기후 은행으로 전환하기 위한 장기 전략 수립을 지원할 예정이다.


녹색기후기금(GCF) 이사회는 개도국 기후 사업의 모범 사례로 볼 수 있다고 평가하며 만장일치로 해당 사업을 승인했다. 

산업은행은 이번 승인을 통해 글로벌 기후 금융기관으로서 사업 구조화 능력과 금융 자문 역량을 입증함과 동시에 캄보디아에 진출해있는 한국계 기업과 금융기관 등의 다양한 현지 녹색 사업 참여를 지원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산업은행은 승인 과정에서 축적한 기후 금융 노하우를 활용해 신규 GCF 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신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 한국 금융·산업계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연아 기자 금융부

yale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