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팜, 레고켐바이오와 ADC 분야 협력…“국내 공급망 구축”

산업·IT 입력 2024-03-11 16:55:27 황혜윤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ADC 링커 제조 공정 연구 및 제조 위탁 계약 체결

ADC 시장, 업계 추산 2026년 17조 원까지 성장 전망

경기 안산시 단원구의 에스티팜 반월공장 전경.[사진=에스티팜]

[서울경제TV=황혜윤 인턴기자] 에스티팜은 레고켐바이오와 ‘ADC 링커 제조 공정 공동연구 및 제조위탁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에스티팜은 레고켐의 ADC 콘쥬올 플랫폼(ADC ConjuALL platform)에 필수적인 링커의 일부분에 대한 공정 최적화 연구부터 cGMP 기반의 생산 전반에 걸친 위탁개발생산(CDMO)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레고켐바이오는 ADC기술과 합성신약 분야에 연구개발(R&D) 역량을 보유한 기업이다. 현재까지 글로벌 제약사들과 맺은 기술이전 계약은 총 13건으로, 이는 최대 8조 7,000억 원 규모이다.

레고켐바이오의 ADC플랫폼 기술은 기존 기술 대비 탁월한 혈중내 안정성 및 암세포 내 특이적 방출이라는 강점을 가지며 최근 임상에서 높은 효능과 낮은 부작용으로 기술력이 검증됐다는 설명이다.

또 에스티팜은 미국 FDA로부터 cGMP 인증을 받은 원료의약품 전문 기업으로, 소량의 임상용 시료부터 톤(t) 규모의 상업화 물량까지 대량 생산 할 수 있는 기술력을 지니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분자 원료의약품을 연간 50톤 이상 생산했던 경험과 자사 기술 노하우로, 저분자 원료의약품 및 올리고 원료의약품 모두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cGMP 인증을 받은 글로벌 유일의 CDMO 기업이다.

김경진 에스티팜 대표이사는 “에스티팜은 cGMP API 전문 CDMO 기업으로 다국적 제약사와 협업하며 생산능력을 입증하고 있다”며 “에스티팜은 우수한 기술력 및 품질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레고켐바이오의 ADC 링커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용주 레고켐바이오 대표이사는 “이번 에스티팜과의 협력을 통해 당사 ADC 링커의 핵심 구성품에 대한 국내 조달이 가능하게 됐으며, ADC의 주요 구성품인 항체, 링커 및 페이로드까지 모든 요소의 국내 공급망이 구축되고 있다”면서 “앞으로 에스티팜과 같은 우수한 공정개발 및 제조역량을 갖춘 국내 기업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상생해 나가도록 하겠다” 말했다. /mohyeyu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