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기업하기 좋은 도시 입증...1,519억 원 투자유치 쾌거

전국 입력 2024-03-25 11:11:40 강원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부론일반산단, 유치기업 8곳과 MOU 체결, 지역경제 활성화 등 성장동력 확보

다양한 유형의 업종 유치로 급변하는 산업환경 대응력 향상 기대

부론산단 유치업종.[사진=원주시 홈피 캡쳐]

[원주=강원순 기자]강원도 원주시가 부론일반산업단지 조성과 함께 대규모 지역투자를 이끌며 강원특별자치도 투자의 새 바람을 이끌고 있다.  


시는 공사비와 금리 상승 등으로 인해 침체된 국내 건설 경기 속에서도 극심한 투자 한파를 이겨내고 매머드급 신규 투자를 이뤄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25일, 강원특별자치도와 원주시는 원주 인터불고에서 부론일반산업단지 유치 기업들과 합동 투자협약식을 개최하고, 총 1,519억 원 규모의 지역투자와 282명의 신규 고용을 내용으로 하는 협약을 체결한다.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와 원강수 원주시장, 각 기업 대표와 임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합동으로 진행된다.


투자협약에 참여한 기업은 나노인텍㈜, 넥서스파마㈜, ㈜대경에스코, 월드브리지산업㈜, 인바이오㈜, ㈜케이스탑, 필립산업㈜, 한상특수필터㈜ 등 총 8개 기업이다. 

사업대상지.[사진=원주시 홈피 캡쳐]

이들 기업들은 의약・화장품, 바이오, 화학, 이차전지, 재생에너지, 금속·플라스틱 가공 등 각자의 분야에서 높은 성장잠재력과 고유의 경쟁력을 갖춘 알짜 기업으로 평가 받는다. 


원주시는 이번 기업 투자가 지방세수와 고용 증대 그리고 지역 원・부자재 및 협력업체 활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유형의 업종 유치로 관내 산업구조의 다각화를 꾀할 수 있게 돼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들 기업들의 직접적인 신규 고용은 282명이지만, 협력업체 취업유발과 연관산업의 확장 등 간접고용효과는 총 1,170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한편, 이날 투자협약으로 대규모 투자가 확정되면서 국가산단 조성과 부론IC 개설 사업도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부론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지난 2월 실 착공에 돌입해 현재 지장물 철거 중으로 오는 2026년 하반기까지 모든 조성 공사를 완료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와 협약 체결하여 추진 중인 영동고속도로 부론IC 신설사업도 올해 상반기 실시 설계에 착수하여, 2027년 임시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어려운 시기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여 주신 만큼 원주시도 IC 신설과 정주여건 개선 등 산업 인프라 조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투자기업의 경영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산업인력 확보와 시장 개척, 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 촉진 등 각종 행정지원에도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k1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강원순 기자 보도본부

k10@sead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