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오늘부터 의사 집단행동 대응 '부산형 응급의료상황실' 운영

전국 입력 2024-03-28 10:03:04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소방재난본부에 전원조정 담당 구급상황실 업무 지원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서울경제TV=김정옥기자] 부산시는 의사 집단행동에 대응해 28일부터 '부산형 응급의료상황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부산형 응급의료상황실'은 의료기관 내 전공의 사직 등으로 환자의 병원 간 전원조정에 어려움이 커지는 가운데 시 예산을 투입해 소방재난본부에 전원조정을 담당하는 구급상황실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는 시가 지난 12일 지역의료기관장과 간담회에서 시민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비상진료체계 유지를 지원하고 21억원 규모의 재난관리기금을 투입한다고 밝힌 데 따른 조치다.


신규 채용된 운영인력 8명은 소방재난본부 구급상황실에 배치된다.


시는 인력 부족 등으로 환자 전원조정이 지체되는 부분을 예방하고 이로 인한 의료진 피로감 가중과 환자를 적기에 치료하지 못하는 사태를 막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의료기관 내 전원업무 가중으로 인한 업무 피로도를 경감시키고 이를 계기로 의료진이 환자 진료에 더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도 전망했다.


한편, 부산시는 비상진료 체계 유지를 위해 시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해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장을 지키면서 환자 진료 등에 헌신하는 의료진을 지원하고자 관내 응급의료기관 29곳을 대상으로 의료인력 야간 당직비 등 인건비를 지원하는데 시 재난관리기금 14억3,000만원을 투입했다.


의료공백으로 인한 시민의 의료이용 불편 최소화하기 위해 시 공공의료기관인 부산의료원에 총 10명의 진료의사도 특별 채용해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총력을 다할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시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부산형 응급의료상황실 운영과 민간·공공 의료기관의 가용 자원 등을 적극 활용하고, 필요하다면 예산을 추가 투입하는 등 민·관이 협력해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빈틈없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