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넥신, SITC 2019 학회에서 암환자 대상 ‘GX-I7’ 후기 1상 결과 발표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제넥신은 미국 관계사 네오이뮨텍(NIT)과 공동으로 개발하는 GX-I7 (Interleukin-7-hyFc, 하이루킨-7)에 대한 고형암 1b상 임상시험의 중간결과를 11월 6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메릴랜드에서 열린 면역항암제 학회인 SITC 2019에서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발표에서 신약의 핵심 평가 지표인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PK), 약력학(PD) 결과를 공개했다.
회사 측은 이번 임상시험에 대해 “총 21명의 말기 고형암 환자들에게, 그룹당 3명씩 60μg/kg부터 1,200μg/kg까지 순차적으로 증량했으며, 그 결과 1,200u/kg까지 모든 환자에게 안전하게 증량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약동학 측면에서는 용량 의존적으로 혈액 내 최고농도 및 생체이용률 등 주요 결과가 예측대로 얻어졌으며, 기존에 연구된 재조합 IL-7인 Cytheris사의 CYT107의 반감기가 8.7~34.6 시간인 반면, hyFc가 융합된 IL-7인 GX-I7의 경우, 반감기가 33~147시간으로 몸 속에서 안정적으로 오랜 기간 지속한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약력학 측면에서도 혈중 림프구, T 세포 및 subset (CD4+, CD8+T 세포)들이 용량의존적으로 증가됐으며, 투여 전 림프구감소증이 있는 대다수 고형암환자에서 이를 치료(correction)하는 효과를 증명했다고 회사 측은 평가했다.
기존 IL-7을 비롯하여 임상 진행 중인 IL-2, IL-10, IL-15 등 사이토카인들의 경우, 충분한 약효를 유도하기 위해서 고용량 투여를 해야 함에도, 부작용 우려로 수십 ug/kg 이하의 저용량 투여만 가능했다. 하지만 GX-I7의 경우 안전한 사이토카인으로서 1,000ug/kg 이상으로도 투여가 가능해져 향후 임상 2상에서의 효력 결과가 기대된다.
제넥신 관계자는 “이번 발표 결과의 의미는 기존 항암 치료과정에서 발생하는 림프구감소증에 의한 면역결핍을 정상수준까지 회복시키는 것을 암환자들을 대상으로 확인했다”며 “특히 케모카인 리셉터인 CCR5 발현이 용량의존적으로 증가되는 되는 것을 확인했는데 이는 GX-I7이 세포사멸기능이 있는 T세포를 종양환경으로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여 항암효과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제넥신과 NIT는 이번에 안전하면서 효과적인 2상 용량을 결정하게 돼 GX-I7의 항암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다양한 임상이 빠르게 진행될 전망이다. 현재 면역항암제와 병용요법 임상시험이 삼중음성유방암 및 피부암 환자에서 진행 중이며, 항암제 병용 및 GX-I7 단독 임상은 교모세포종 환자에서 진행 중에 있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케이뱅크, 2030년까지 종합 디지털금융플랫폼 도약
- 이엠앤아이, 15회차 전환사채 납입 완료…"중수 사업 속도"
- 우리은행, ‘우리WON기업’ 앱 MAU 17.8만명 돌파
- 삼성운용 KODEX AI반도체, 순자산 1조 2000억원 돌파
- KB證, ‘연금저축 온라인 ETF 매매수수료 혜택’ 이벤트 실시
- 키움증권, 펭수야~ 학교가자! 도서 시리즈 출간 마무리
- 애드포러스, 자체 AI 플랫폼·제미나이 기반 광고 분석 시스템 구축
- KB손해보험, 취약계층 겨울나기 봉사활동 실시
- 새마을금고, 저출생 극복 'MG희망나눔 아기뱀적금' 판매 완료
- 데일리비어 "생활맥주, ‘대통령 표창’ 수상 기념 상생 프로모션 진행"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임팩티브AI, 2026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선정
- 2케이뱅크, 2030년까지 종합 디지털금융플랫폼 도약
- 3순창군, 스포츠마케팅 효과 '톡톡'…연간 방문객 14만명
- 4부산시·동서대 학생들, 서울영상광고제 금빛 성과
- 5로킷헬스케어, 中 1위 WEGO와 손잡아…1조 원대 피부재생 시장 공략
- 6한전-LS전선, 세계 최초 케이블 상태판정 기술 사업화 계약 체결
- 7이엠앤아이, 15회차 전환사채 납입 완료…"중수 사업 속도"
- 8계명문화대 간호학과, 간호교육인증평가 최고등급 ‘5년 인증’ 획득
- 9우리은행, ‘우리WON기업’ 앱 MAU 17.8만명 돌파
- 10삼성운용 KODEX AI반도체, 순자산 1조 2000억원 돌파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