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미 APEC 고위관리회의 의장 "차질 없이 개최 최선"
경제·산업
입력 2025-01-12 10:31:01
수정 2025-01-12 10:31:01
이수빈 기자
0개
"美 기업, 주제·중점과제 관심…'초당적 지지 받는다' 설명"

윤 의장은 지난 10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미국 APEC 센터 연례회의에 참석한 뒤 한국 특파원들과 만나 "미 기업 대표들은 한국 정부의 준비 상황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성공적 개최를 기대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APEC 회의는 올해 하반기 경주에서 열린다. 국내 개최는 20년 만으로, 정상회의뿐만 아니라 전문가부터 고위 관리, 장관급까지 다양한 단계와 주제로 200여회 회의가 경주, 인천, 제주 등에서 1년 내내 개최된다.
고위관리회의는 이런 여러 회의 결과를 종합하고 APEC 운영에 관한 결정을 하며, 최종적으로는 정상회의에 이르는 성과물을 주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APEC은 'CEO 서밋'을 개최할 만큼 기업인들과 협력을 중시하고 있으며 이에 기업 관계자들도 대거 참석한다.
윤 의장은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아마존, IBM, 화이자 등 기업을 둔 미국 APEC 센터 연례회의에 참석해 "우리나라의 APEC 정상회의 준비 현황을 소개하고, 미국 기업 관계자들의 적극적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미국 기업계에서는 올해 한국의 주제 및 중점과제에 관해 관심을 보여왔다"며 "특히 테크 기업들은 디지털 강국 한국이 디지털 관련 논의를 APEC 내에서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관심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의 주제 및 중점과제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고 말했다. 특히, 국내 정치 상황에 대한 미 기업들의 우려에 대해 "APEC 2025는 국내적으로 초당적 지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또 APEC 회의 개최가 한미 양국 간 미래지향적 경제협력을 한층 더 발전시켜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며 미 기업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고 소개했다.
윤 의장은 이번 APEC 회의가 국가 위상을 제고할 수 있는 행사라고 말했다.
그는 "APEC 정상회의는 아태 지역 최고의 정책 공조의 장"이라며 "특히, 미 트럼프 대통령(당선인)과 중국 시진핑 주석의 방한이 성사되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관심을 받는 대표적인 국제 행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 주석은 2013년 집권 이후 매년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중국은 차기 APEC 의장국이어서 참석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트럼프 2기 출범으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도 참석할 가능성도 있다.
아울러 "APEC이 지역경제협력 증진을 위한 협의체인 만큼 정상회의와 연계한 다수의 경제 관련 부대행사가 개최돼 회원국 정상뿐만 아니라 글로벌 CEO, 정재계 인사 등이 참석해 국내 기업인들에게 네트워킹 기회가 제공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우리 경제 신인도가 크게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중진공, 경남 우주항공 산업 글로벌 시장 진출 이끈다
- 셀트리온, 일라이릴리 美 공장 인수…“관세 리스크 해소”
- 한화 김동선, 고급 리조트 승부수…‘안토’ 브랜드 첫 선
- 카톡에 챗GPT ‘쏙’…정신아 “일상 AI 플랫폼 도약”
- “아이폰17 팬심 통했다”…LGD, 3년 만 적자탈출 하나
- 한온시스템 1兆 증자에…한국타이어 “5000억 부담”
- “디에이치도 써밋도 래미안 못 넘었다”…하이엔드 가치 뚝?
- 중기중앙회, '2025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개막
- KT&G, 주당배당금 6000원 상향…美 '니코틴 파우치' 협력
- 싱가포르 씨푸드 레스토랑 ‘점보씨푸드’, 여의도 IFC몰서 확장 전략 발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미래에셋증권, 국립중앙박물관 ‘반가사유상 뮷즈’ 제공 이벤트 실시
- 2수성아트피아, 10월 마티네 콘서트 기타리스트 박규희 리사이틀 개최
- 3수성아트피아, 쥬크박스 뮤지컬 '노민호와 주리애' 무대 올린다
- 4대구한의대 메디푸드HMR산업학과, 제3회 안동전통주 칵테일경연대회에서 일반부 부문 전원 입상
- 5계명문화대, ‘2025 총장배 제과 경연대회’ 성료
- 6영남대, 네이버클라우드와 협력해 SW 실무 교육성과 ‘눈길’
- 7경산교육지원청, 경산Wee센터 선도위원회 특별교육 진행
- 8대구시 3개 공사·공단, 청년 정책 발굴 프로그램 출범
- 9대구교통공사, 안전한 ‘시니어 안전지킴이’ 일터 만든다
- 10대구경북지방병무청, 적극행정 역량 강화 위한 쌍방향 소통 온라인 교육 실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