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디지털 전환 지원” LG CNS, 국방 IT사업 연이어 수주
경제·산업
입력 2026-01-07 10:00:04
수정 2026-01-07 10:32:24
최연두 기자
0개
국통사 등 주관 사업 계약 체결
육·해·공군 등 개별 네트워크망 통합
[서울경제TV=최연두기자] LG CNS는 최근 국군지휘통신사령부(국통사) ‘유사통신망 네트워크 통합’과 국방전산정보원(국전원) ‘차세대 국방시설통합정보체계 구축’ 등 두 개 사업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먼저 유사통신망 네트워크 통합 사업은 육·해·공군 및 합동참모본부 등에서 개별 운용 중인 네트워크망을 하나로 통합하는 것이 목표다. LG CNS는 15개월 동안 이를 수행할 예정이다.
최근 한국군은 우주, 해상, 지상, 사이버 등 모든 군사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작전 역량을 위해 ‘한국형 지휘통제체계’ 구축을 본격 추진 중이다. 네트워크 통합은 그 첫 시작으로, 차세대 지휘통제 체계의 기반을 마련하는 핵심 사업이다.
이번 사업에서 LG CNS는 각 부대의 네트워크 환경을 표준화하고, 중복 설치·운용 중인 네트워크 장비를 통합 구축한다. 기존에는 각 군의 정보 공유 체계가 일대일 방식으로 개별 연동돼 정보 교환 구조가 복잡했다. LG CNS는 각 네트워크를 통합해 정보 흐름을 일원화, 운영 효율을 크게 높일 방침이다.
군 보안도 더 강화한다. 디도스 대응 및 침입방지시스템, 방화벽 등 정보보호 체계를 고성능 장비로 전환하고, 인공지능(AI) 기반의 통합 보안관제 솔루션을 적용할 계획이다. 특히 AI 관제 솔루션은 비정상 행위 탐지 시 10분 넘게 걸리던 수동 위협 분석을 AI가 10초 이내 자동 처리할 수 있다.
LG CNS가 수주한 국전원의 국방시설 통합 정보체계 구축 사업은 현재 운용 중인 시스템을 새로운 시스템과 인프라로 전면 개편하는 것이 골자다. 데이터를 표준화해 국방 시설의 기획·설계·공사·운영·유지보수 등 생애주기 전 과정을 통합하는 등의 업무 혁신을 목표로 한다.
LG CNS는 국방시설 통합 정보체계의 각 업무 기능을 위한 온나라2.0, 국방재정 정보체계 등 12개 개별 업무 시스템과 행정안전부의 공공 마이데이터, 환경부의 올바로시스템 등 8개 외부 시스템을 연동해 국방시설업무를 일원화한다.
아울러 국방시설 업무에 필요한 지형·지적 등 공간데이터를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간정보 기반의 국방시설 통합 정보체계 구축한다. 이를 국토교통부의 K-Geo플랫폼과 연계해 최신 공간정보를 지속 반영하도록 지원한다. 국정원은 시설 계획, 예산 편성, 공사 관리, 국유재산 관리 등 국방시설 업무 전반에 필요한 정보를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배민 LG CNS 금융·공공사업부장(전무)은 “자사가 보유한 국방 IT사업 역량을 결집해 두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국방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나가겠다”고 말했다. /yondu@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임팩티브AI, 2026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선정
- 로킷헬스케어, 中 1위 WEGO와 손잡아…1조 원대 피부재생 시장 공략
- 한전-LS전선, 세계 최초 케이블 상태판정 기술 사업화 계약 체결
- 캠코, 올해 공공개발사업 2148억원 신규 발주
- 4915세대 I-CANVAS 잔여호실 분양…동물병원·펫샵 입지 주목
- HL클레무브-인피니언, 미래차 기술 개발 파트너십 체결
- 다온홈시스, 홈서비스 브랜드 '위킹' 론칭…렌탈 서비스 새 기준
- BMW 그룹 코리아, 인천국제공항과 드라이빙 센터 계약 체결
- 듀오 광고 모델 이시원, 결혼 가치관 담은 인터뷰 영상 공개
- 네이버, 엔비디아 ‘블랙웰’ 4000장 담은 AI 인프라 구축 …“국내 최초”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임팩티브AI, 2026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선정
- 2케이뱅크, 2030년까지 종합 디지털금융플랫폼 도약
- 3순창군, 스포츠마케팅 효과 '톡톡'…연간 방문객 14만명
- 4부산시·동서대 학생들, 서울영상광고제 금빛 성과
- 5로킷헬스케어, 中 1위 WEGO와 손잡아…1조 원대 피부재생 시장 공략
- 6한전-LS전선, 세계 최초 케이블 상태판정 기술 사업화 계약 체결
- 7이엠앤아이, 15회차 전환사채 납입 완료…"중수 사업 속도"
- 8계명문화대 간호학과, 간호교육인증평가 최고등급 ‘5년 인증’ 획득
- 9우리은행, ‘우리WON기업’ 앱 MAU 17.8만명 돌파
- 10삼성운용 KODEX AI반도체, 순자산 1조 2000억원 돌파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