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OTT '웨이브' 출범, 글로벌 경쟁력 있을까?

산업·IT 입력 2019-09-16 22:33:06 수정 2019-09-17 10:55:31 전혁수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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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까지 3000억 투자? 넷플릭스는 한국발 오리지널 시리즈 10편 제작 중

박정훈 방송협회장, "이효성 나약했다" 발언 물의

남녀 시청자들이 웨이브 동영상을 감상하고 있다. [사진=웨이브]

토종 OTT(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웨이브'가 오는 18일 공식 출범한다. 웨이브는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등을 통해 2023년까지 500만 가입자를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웨이브가 글로벌 OTT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지 궁금증을 낳고 있다. 


16일 오후 서울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콘텐츠웨이브가 '웨이브 출범식 및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양승동 KBS 사장, 최승호 MBC 사장, 박정훈 SBS 사장 등이 참석했다. 웨이브는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와 SK텔레콤이 공동 운영하는 통합 OTT다.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는 "웨이브는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글로벌 사업으로 압도적 경쟁력을 갖춰갈 것"이라며 "국내 OTT 산업 성장을 선도하고 글로벌 시장에도 단계적으로 진출하는 등 콘텐츠 파트너들과 함께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오는 18일 공식 출범하는 웨이브는 국내 OTT 최초로 대작 드라마에 투자하는 등 콘텐츠 경쟁에 나설 예정이다. 2023년까지 총 3000억원 규모의 콘텐츠 투자를 통해 5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웨이브는 대작 드라마 등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계획도 밝혔다. 실제로 오는 30일부터 방영 예정인 KBS 월화드라마 '조선로코-녹두전'은 웨이브가 제작비 대부분을 투자했다. 녹두전은 KBS2 방영과 동시에 웨이브가 독점 VOD를 제공한다.


웨이브 요금제는 베이직(HD·월7900원), 스탠다드(풀HD·월10900원), 프리미엄(UHD·월13900원) 등 3종으로 출시된다. 런칭 기념 프로모션으로 신규 가입자에게 베이직 상품을 3개월간 월 4000원에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넷플릭스의 요금제는 최저 9500원에서 14500원까지 책정돼 있다.


그러나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에 비하면 '걸음마 수준'인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3000억원 규모의 콘텐츠 투자로 규모의 경제가 강하게 작용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된다. 당장 넷플릭스는 '2019 아시아 TV드라마 컨퍼런스'에서 총 10편 이상의 한국발 오리지널 시리즈를 제작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8월 23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방송학회의 '방송산업 활성화와 미디어 콘텐츠 해외진출 전략' 세미나에서 이 같은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홍종배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팀장은 "자본이 콘텐츠고, 콘텐츠가 자본"이라며 "솔직히 웨이브의 성공 가능성을 잘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김희경 성균관대 교수는 "웨이브의 콘텐츠 제작·소싱은 국내와 아시아에 한정된다"며 "웨이브는 국내 OTT로 남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웨이브도 이러한 한계를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세미나에서 김용배 콘텐츠연합플랫폼 부장은 "처음부터 넷플릭스 킹덤과 같은 대작 독점콘텐츠는 어려울 것 같다"며 "100만 가입자 기준으로 한 콘텐츠에 제작비 100억을 투자했을 때 수익 회수가 어렵다"고 인정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방송협회장을 맡고 있는 박정훈 사장은 이효성 전 방통위원장에 대해 "나약했다"고 표현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박 사장은 한상혁 위원장에게 '지상파 숙원사업'을 풀어달라고 요구하며 이 같이 발언했다. 박 사장은 "한 위원장이 청문회(국회 인사청문회) 통과하는 걸 밤늦게까지 국회방송으로 전부 다 보고 믿음이 생겼다"며 "사실 안 계시니까 하는 이야긴데 이효성 위원장은 좀 나약했지 않느냐. 한 위원장은 지상파 숙원사업을 풀어주실 거라 생각하고 그게 애국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박 사장이 언급한 '지상파 숙원사업'은 중간광고 도입, 종편 의무전송 폐지 등 비대칭규제 해소를 지목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혁수 기자 wjsgurt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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