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학의 ‘장중일기’-18일 오전 시황(2)] 지금 주가는 싸 보이는가? 비싸 보이는가?

증권 입력 2020-03-18 10:39:45 수정 2020-03-18 10:40:54 enews1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홍성학 더원프로젝트 대표.[사진=더원프로젝트]

오전 개장 후 잠시 상승 후 전체적인 매물출회가 이루어지며 또다시 급락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주고 있다.


이는 아침 오전 시황에서 강조 드린 바와 같이 그동안 싸다는 생각에 저가 매수에 과감하게 대응했으나, 추가 하락에 의해 심리적 공포감이 극대화 되고, 그로 인해 시세 반전이 조금이라도 나타날 경우 매도를 통한 현금 확보의 의지가 강하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시세 반전의 시기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현상이다. 현 시점에서  추가 하락이 발생하더라도 지금까지 진행된 부분보다는 그 강도는 약하게 나타나게 되나, 심리적으로 받게 되는 두려움은 이전 급락보다 더욱 크게 반응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심리 현상인 것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버티던 이들은 이제부터는 장중에 나타나는 얕은 등락에도 심리적 반응이 빠르게 된다. 하락이 시작된 시점부터의 하락율이 큰 상황임에도 하락율보다는 저가를 기록한 시점에서부터의 반등율을 먼저 생각해서 추가 하락이 나타날 경우의 손실에 대한 생각이 지배하기 때문이다.


지금부터는 매도 후에 시세가 빠르게 추가 하락하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싸 보여서 저가매수를 단행할 경우 추가 하락으로 인해 더욱 낮아진 가격이 아이러니하게도 비싸 보이게  되는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현재 가격들이 싸 보이는가? 아니면 이젠 비싸 보이는가? 싸 보인다면 아직 추가 하락이 진행될 것이며, 비싸 보인다면, 하락은 마무리될 것이다.


홍성학 더원프로젝트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