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박달 테크노밸리 조성' 급물살…경기도 TF팀 구성

부동산 입력 2020-06-11 11:23:43 수정 2020-06-11 12:47:22 설석용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안양 박달 테크노밸리 위치도. [사진=안양시]

[서울경제TV=설석용기자] 경기도가 '안양 박달 테크노밸리' 조성을 위한 TF팀을 구성하고 사업 추진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경기도는 안양 박달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돼 있고, 민선7기 주요 공약인 만큼 원활한 추진을 위해 TF팀을 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안양 박달 테크노밸리 추진 TF'는 군사시설 지하화와 통합이전, 그린벨트 해제 등 중앙부처 협조가 필요한 현안에 대해  경기도가 해결책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두고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TF는 과학기술과와 군관협력담당관, 지역정책과, 도시정책과 등 경기도 4개 부서가 참여하며, 임문영 경기도 미래성장정책관이 TF단장을 맡는다.

과학기술과는 업무총괄 및 조정, 군관협력담당관은 국방부와 군사시설 이전 관련 협의, 지역정책과는 국토교통부와 그린벨트 해제 및 관리계획 변경 협의, 도시정책과는 도시기본계획 반영 등을 각각 담당할 예정이다.


TF는 지난 6월 5일 첫 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9일 박달동 군사시설 현장을 방문해 현재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각 현안에 대한 중앙부처 협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사업 당사자인 안양시가 주체로 나서 향후 만들고자 하는 테크노밸리의 비전과 모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등 사업의 틀을 만드는 데 의견을 모았다.


임문영 미래성장정책관은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각 담당부서가 정보를 공유하고 힘을 집중해야 할 때”라며 “안양시, 중앙부처 등과 지속적이고 긴밀한 협의를 통해 경기 서남부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성장 거점을 만드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양 박달 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안양 만안구 박달동 총 310만㎡ 부지에 첨단산업과 자연환경, 상업·주거 공간이 어우러진 친환경 미래산업 육성 거점을 만드는 사업이다.


특히 이 사업은 사용부지 확보를 위해 현재 자연녹지·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있는 토지를 해제하고, 부지 내에 소재한 탄약고 등 각종 군사 시설들을 한곳의 지하시설로 모으는 등 다양한 현안들이 산재해 있다.

안양 박달 테크노밸리 조성이 완료되면 16만5,000개의 일차리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joaqui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