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대국민 담화] "주택공급 최우선…13만채 신규택지 물색"

부동산 입력 2021-07-28 19:49:37 수정 2021-07-28 19:51:37 설석용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부동산시장 안정' 정책 최우선 과제 강조

"주택·전세가격 불안정 관계장관 모두 송구"

"과도한 기대심리·시장 교란행위 등 불안정 요소"

"추가 신규택지 통한 주택공급 확대 방안 검토"

노형욱 "3기 신도시 잔여 택지 8월 중 공개"

홍남기(좌측 두 번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와 노형욱(우측 두 번째) 등 관계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부동산시장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앵커]

정부가 오늘(28일) 부동산 시장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여전히 불안한 시장 상황에 대해 송구스럽다면서 신규택지를 확보하는 등 주택공급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밝혔습니다. 설석용 기자입니다.

 

[기자]

집값이 잡힐 기미가 보이질 않자 정부가 부동산시장 안정 의지를 다시한번 강조했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늘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시장 관련 대국민담화에서 "주택가격, 전세가격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시 불안한 모습을 보이는 데 대해 관계장관 모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먼저 과도한 수익 기대심리를 제어하는 게 중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또 공급물량 부족 현상과 함께 불법 거래 등 시장 교란행위가 부동산시장 불안정 요소라고 분석했습니다.

 

[싱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불법・편법거래 및 시장교란행위가 우리의 부동산시장을 왜곡하고 있습니다. 기대심리와 투기수요, 불법거래가 비중있게 가격상승을 견인하는 상황하에서는 주택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를 수는 없다 하겠습니다."

 

홍 부총리는 기존 공급계획은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면서 추가 신규택지를 통한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노형욱 국토부장관은 "3기 신도시 등 공공택지 지구는 연말까지 24만가구 지구 계획을 모두 확정하고, 아직 발표하지 못한 13만세대의 잔여 택지도

지자체 협의, 이상거래 조사 등 준비 작업을 순조롭게 진행해 8월 중 구체적인 입지와 물량을 공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과천청사 대체지, 태릉CC 등은 8월까지 구체적인 계획을 확정해 발표하고, 연내 지구지정 등 인허가 절차에 신속히 착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1~2인 가구 수요가 많고 단기간에 건설 가능한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등의 공급도 지속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노 장관은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조기화와 범위 확대, 공공과 민간의 공동 공급 추진 방안 마련 등 주택 공급 확대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서울경제TV 설석용입니다. /joaquin@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