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47명…47년 만에 최저

전국 입력 2024-01-09 15:10:11 김준원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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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단횡단 금지시설 확충 등 안전한 보행환경 덕분

광주경찰청과 광주자치경찰위원회는 2023년 교통사고 사망자가 전년 대비 10명(17.5%) 감소한 47명으로 집계됐다고 9일 밝혔다. [사진=광주경찰청]

[광주=김준원 기자] 광주경찰청과 광주자치경찰위원회는 2023년 교통사고 사망자가 전년 대비 10명(17.5%) 감소한 47명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통계를 관리를 시작한 1977년 이래 가장 적은 숫자를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인구이동량 증가 속에서도 광주경찰청과 광주시청이 협력하여 보행자 중심의 교통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했고, 광주시민들의 교통문화가 한층 성숙한 결과로 풀이된다.


보행자 사고예방을 위해 추진한 정책으로는 첫째, ‘안전속도 5030’ 제도 시행으로 시내 도로에서 제한속도(50km/h)를 준수해야 한다는 인식이 상당부분 정착됐다. 


속도위반 단속의 경우 2022년 54만 건에서 전년에 49만 건으로 9.4% 줄었다. 특히, 보행 중 사망자가 전년 대비 36.0%(25→16명) 감소하여 전체 사망자 감소율의 2배 이상을 기록했고, 65세 이상 보행자도 6명(37.5%) 감소하여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보다 감소율이 높았다.


둘째, 무단횡단 금지시설 적극적 설치로 보행자 무단횡단 사고가 줄었다. 무단횡단 금지시설은 전년에 총 27.4km(철재형 2.7, 간이형 5.0, 방호울타리 19.6)를 추가 설치했다.


셋째, 보행자 보호를 위한 교통안전시설 설치를 확대했다. 주요 안전시설로는 고원식 횡단보도(81개소), 회전교차로(5개소), 대각선횡단보도(6개소), 어린이 보호구역 보차도 분리(12개소), 우회전 일단멈춤 표지(50개소) 등이 추가 설치됐다.


광주경찰청과 광주시청은 새해에도 교통사고 감소추세를 이어가기 위하여 보행자 보호를 위한 정책을 지속 추진키로 했다. 


올해에는 무단횡단을 금지하기 위해 왕복 5차로 이상 도로의 경우 잦은 파손으로 유지보수가 힘든 플라스틱 간이형 중앙분리대 대신 철재형 중앙분리대를 설치할 예정이다.


또 보행자 안전 향상과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자동차의 통행량을 줄이고 낮은 속도로 운행이 필요한 구간에 고원식 횡단보도 등 교통정온화 시설을 확대 설치한다. 


아울러 어린이 보호구역 시인성 향상을 위하여 기·종점 노면표시, 노란색 횡단보도 등도 설치할 계획이다.


한창훈 광주경찰청장은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면서 "새해에도 보행자가 우선인 교통문화 정착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kimnews@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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