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회장 후보 4인 공개…'연속성 VS 변화' 기로
금융·증권
입력 2025-11-24 17:17:32
수정 2025-11-24 19:18:31
이연아 기자
0개
신한금융 차기 회장 자리를 두고, 연속성과 변화의 선택지가 놓였습니다. 연임에 나선 진옥동 현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도전자 3인의 경쟁에 금융권 시선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연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8일 신한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는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정상혁 신한은행장, 이선훈 신한투자증권 대표이사 사장, 외부 후보 1인을 포함한 4명을 숏리스트로 확정해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대부분 금융지주 회장 숏리스트가 비공개였던 것과 달리, 신한금융은 올해 이를 공개하며 시장과 주주, 감독당국의 절차적 신뢰 확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외부 후보를 포함해 당국의 지배구조 개선 흐름과 보조를 맞추고 있고, 곽수근 회추위원장은 “지난 9월 경영승계절차 개시 이후 그룹 경영승계계획과 지배구조 모범관행에 따라 회추위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투명하게 절차를 진행했다”고 강조하며 밀실 인선 비판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나섰습니다.
외부 후보는 본인 요청으로 신상이 비공개된 가운데, 금융권에서는 숏리스트 4인 중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의 연임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그룹 실적 개선과 주주환원 강화 성과가 뚜렷하다는 평가입니다. 다만, KB금융에 리딩금융 자리를 내준 상황에서 이를 되찾아야 하는 과제와 비은행 부문 수익성 개선 필요성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은행 부문 실적 견인과 내부통제, 디지털 전환 측면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1300억원대 파생상품 사고로 내부통제 논란을 겪은 신한투자증권을 수습하기 위해 선임된 이선훈 사장은 전략기획과 디지털 자산관리 등에서 변화를 이끄는 리더십을 보여주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인선은 신한금융이 향후 몇 년간 금융지주 1위 경쟁을 어떻게 이끌지, 또 변화와 안정 중 어떤 선택을 내릴지를 가늠할 중요한 분기점이 될 전망입니다.
금융권에서는 진 회장이 연임에 성공할 경우 안정적 경영 체제 유지를 기반으로 주주환원 정책을 가속화하고, 그룹 실적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비은행 실적 정체를 고려하면 오히려 변화를 위한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됩니다.
신한금융 회추위는 다음 달 4일 사외이사 전원이 참여하는 확대 회의를 열어 후보 4인에 대한 심층 검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후 전체 이사회 의결을 거쳐 최종 후보를 확정하고,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회장 승인을 받은 뒤 공식 취임하게 됩니다.
서울경제TV 이연아입니다. / yalee@sedaily.com
[영상편집: 김양희]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케이뱅크, 2030년까지 종합 디지털금융플랫폼 도약
- 이엠앤아이, 15회차 전환사채 납입 완료…"중수 사업 속도"
- 우리은행, ‘우리WON기업’ 앱 MAU 17.8만명 돌파
- 삼성운용 KODEX AI반도체, 순자산 1조 2000억원 돌파
- KB證, ‘연금저축 온라인 ETF 매매수수료 혜택’ 이벤트 실시
- 키움증권, 펭수야~ 학교가자! 도서 시리즈 출간 마무리
- 애드포러스, 자체 AI 플랫폼·제미나이 기반 광고 분석 시스템 구축
- KB손해보험, 취약계층 겨울나기 봉사활동 실시
- 새마을금고, 저출생 극복 'MG희망나눔 아기뱀적금' 판매 완료
- 데일리비어 "생활맥주, ‘대통령 표창’ 수상 기념 상생 프로모션 진행"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AI 에이전트 시대, 교육의 역할을 묻다… ‘EDUCON 2026’ 개최
- 2호원대 산학협력단, 군산 반려동물 친화도시 모델 모색
- 3김관영 지사, 장수군서 '도민과의 대화'…군민 목소리 도정 반영
- 4남원시, 취업지원사업으로 기업 인력난 해소 나선다
- 5과기정통부, 기후변화대응 기술개발에 1511억 투자한다
- 6남원다움관, 시민기록가 양성과정 개강…커뮤니티 아카이브 시동
- 7남원시,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미래 환경도시 구축
- 8임실N딸기 출하 본격…대형 유통망 통해 전국 소비자 공략
- 9콩코드, 웰니스 캠페인 진행…"나를 위한 성장의 시간"
- 10세이프컨설팅, 부동산업 소상공인 대상 운영 지원금 제공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