쪼그라든 세단 시장, SUV에 밀려 판매비중 첫 50% 미달

국산 승용차의 내수 판매에서 SUV는 고공행진을 이어가는데 비해 세단 비중이 쪼그라들고 있다.
지난달 처음으로 세단의 내수 판매 비중이 50% 아래로 떨어졌다.
반면, SUV의 판매 비중은 45.1%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3일 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와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세단과 SUV, 밴형 차량(CDV, Car Derived Vans) 등 승용차의 3월 국내 도매판매 실적은 모두 11만4,383대로 지난해 같은 달의 11만6,319대보다 1.7% 감소했다.
종류별로 보면 세단은 3월 판매량이 5만6,924대로 지난해 같은 달의 (6만1,336대) 보다 7.2% 감소했다.
반면, SUV는 지난달 5만1,608대가 팔려 작년 동월의 4만8,989대보다 5.3% 늘었다.
CDV 판매는 5,851대로 지난해 같은 달의 5,994대에서 2.4% 줄었다.
이에 따라 세단의 판매 비중은 지난달 49.7%로 사상 처음으로 50% 아래로 주저 앉았다.
지난해 3월 52.7%를 차지했던 세단의 비중은 올해 1월 51.4%, 2월 50.8%로 낮아졌고 3월에는 결국 40%대까지 떨어졌다.
특히, 기아차와 르노삼성차의 세단 판매 부진이 상당했다.
주력 모델의 노후화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르노삼성의 세단 판매는 지난달 3,138대로 작년 동월 대비 38.0% 급감했다.
주력 모델인 SM6 판매는 35% 감소한 1,799대에 그쳤고 SM5와 SM7 역시 각각 76%, 33% 감소했다.
기아차도 지난달 세단 판매가 1만9,251대로 작년 동월 대비 12.6% 감소했다.
기아차 역시 주력 모델인 K5가 31.3% 급감한 3,466대에 그쳤고 K3는 25.9% 감소한 3,770대를 기록했다.
기아차 세단 가운데 최다 판매량을 기록한 모닝은 4,720대로 지난해 3월보다 11.8% 감소했다.
현대차는 국내 최다 판매 모델인 그랜저가 작년 동월 대비 0.6% 감소했지만, 제네시스 브랜드의 판매 증가에 따라 2만9,956대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달(2만9,899대)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김혜영기자 jjss1234567@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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