쪼그라든 세단 시장, SUV에 밀려 판매비중 첫 50% 미달

국산 승용차의 내수 판매에서 SUV는 고공행진을 이어가는데 비해 세단 비중이 쪼그라들고 있다.
지난달 처음으로 세단의 내수 판매 비중이 50% 아래로 떨어졌다.
반면, SUV의 판매 비중은 45.1%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3일 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와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세단과 SUV, 밴형 차량(CDV, Car Derived Vans) 등 승용차의 3월 국내 도매판매 실적은 모두 11만4,383대로 지난해 같은 달의 11만6,319대보다 1.7% 감소했다.
종류별로 보면 세단은 3월 판매량이 5만6,924대로 지난해 같은 달의 (6만1,336대) 보다 7.2% 감소했다.
반면, SUV는 지난달 5만1,608대가 팔려 작년 동월의 4만8,989대보다 5.3% 늘었다.
CDV 판매는 5,851대로 지난해 같은 달의 5,994대에서 2.4% 줄었다.
이에 따라 세단의 판매 비중은 지난달 49.7%로 사상 처음으로 50% 아래로 주저 앉았다.
지난해 3월 52.7%를 차지했던 세단의 비중은 올해 1월 51.4%, 2월 50.8%로 낮아졌고 3월에는 결국 40%대까지 떨어졌다.
특히, 기아차와 르노삼성차의 세단 판매 부진이 상당했다.
주력 모델의 노후화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르노삼성의 세단 판매는 지난달 3,138대로 작년 동월 대비 38.0% 급감했다.
주력 모델인 SM6 판매는 35% 감소한 1,799대에 그쳤고 SM5와 SM7 역시 각각 76%, 33% 감소했다.
기아차도 지난달 세단 판매가 1만9,251대로 작년 동월 대비 12.6% 감소했다.
기아차 역시 주력 모델인 K5가 31.3% 급감한 3,466대에 그쳤고 K3는 25.9% 감소한 3,770대를 기록했다.
기아차 세단 가운데 최다 판매량을 기록한 모닝은 4,720대로 지난해 3월보다 11.8% 감소했다.
현대차는 국내 최다 판매 모델인 그랜저가 작년 동월 대비 0.6% 감소했지만, 제네시스 브랜드의 판매 증가에 따라 2만9,956대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달(2만9,899대)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김혜영기자 jjss1234567@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한성숙 중기장관 "청년 창업 지속 성장해야…정책 지원 이어갈 것"
- 국가브랜드진흥원, ‘제10회 국가브랜드컨퍼런스’ 개최
- K하이테크플랫폼 진주, 직무훈련 국비무료교육 연중 실시
- 경기인력개발원, '일학습병행 운영위원회' 개최…올해 성과 공유
- 사무용가구 전문기업 토파스, 가구 지원으로 미혼모 성장 응원
- 오피스테일, 한국미혼모가족협회와 미혼모 지원 MOU 체결
- 메인비즈협회, 평생교육원 설립…AI·DX 인재 양성 본격화
- 코웨이 ‘2025 My, AI 인증’서 정수기 등 11개 제품 수상
- 채비, 서울시 전기차 급속충전 사업자 6년 연속 선정
- 설계·입지·미래가치 삼박자 갖춘 ‘청라 SK V1’, 차세대 업무 공간으로 부상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한성숙 중기장관 "청년 창업 지속 성장해야…정책 지원 이어갈 것"
- 2강원랜드, 외국인 고객 전용 원스톱 서비스 라운지 오픈
- 3현대쏠라텍, '2025 전라남도 일자리 우수기업' 선정
- 4국가브랜드진흥원, ‘제10회 국가브랜드컨퍼런스’ 개최
- 5난청 단계별 치료…보청기·인공와우에서 하이브리드 임플란트까지
- 6K하이테크플랫폼 진주, 직무훈련 국비무료교육 연중 실시
- 7삼성전자, "반도체 슈퍼사이클 지속" 전망에 최고가 경신
- 8경기인력개발원, '일학습병행 운영위원회' 개최…올해 성과 공유
- 9사무용가구 전문기업 토파스, 가구 지원으로 미혼모 성장 응원
- 10오피스테일, 한국미혼모가족협회와 미혼모 지원 MOU 체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