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공직자 반부패·청렴 특강 개최
정승윤 국민권익위 부위원장 초청 특강
[서울경제TV=김정옥기자] 부산시는 5일 오전 시청 대강당에서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을 초청해 공직자 부패방지와 청렴도 제고를 위한 '반부패·청렴 특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모든 공직자는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연 1회·2시간 이상의 부패방지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참석 대상은 부산시 5급 이상 간부 공무원과 구·군, 시 산하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 임직원(참석 희망자) 등이다.
정승윤 부위원장은 직무상 갑질 금지 관련 규정을 포함한 공무원 행동강령,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등 반부패·청렴 관련 법령 주요 내용에 대해 강의한다.
부산시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년 연속 청렴 체감도 2등급, 청렴 노력도 2등급 이상을 받았다. 이는 광역시도 가운데 부산시가 유일하다.
시는 올해 종합청렴도 1등급을 목표로 세우고 구·군, 산하 공사·공단 등의 청렴 역량이 다 함께 올라갈 수 있도록 청렴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2, 3월 구·군 청렴 담당 팀장 및 부서장 대상 청렴 회의를 통해 시·구군 간 청렴 정책 협력 및 공동 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4월부터 청렴 교육 이수율 제고를 위해 시와 구·군의 교육 일정을 매월 공유해 대면 교육 의무자가 교육을 놓치는 경우가 없도록 할 예정이다.
또 최근 9기 모집을 완료하고 출범식을 마친 시 청렴동아리 '청렴갈매기'와 구·군 자율청렴 동아리가 함께 캠페인 등 연합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올해는 청렴도 최상위권 달성을 목표로 모든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으로 청렴 의지를 다지고 청렴 가치를 소중히 해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구현'을 청렴으로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기 이천시, ‘경기형 과학고’ 예비 1차 합격
- 2대형 SUV 신차 출시 ‘봇물’…車 트렌드 바뀔까
- 3탄핵정국 속 농협금융·은행 인사 고심…수장 교체 가능성
- 4후판가격 협상 해 넘어가나…3개월째 ‘공회전’
- 5LG전자 조주완 “위기는 위험과 기회…최악 상황 대비"
- 6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美 FDA 허가 획득
- 7“고물가에 사전예약 증가”…유통가, 설 채비 ‘분주’
- 8건설현장 30%는 외국인…“AI로 소통장벽 허물어요”
- 9새해에도 먹거리 부담…이온음료·커피·우유 가격 오른다
- 10당근책 잃은 밸류업…일제히 '파란불'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