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수 재선거 D-1] 표심은 정당‧청렴성으로 향한다
전국
입력 2025-04-01 14:30:57
수정 2025-04-01 14:30:57
나윤상 기자
0개
더불어민주당·조국혁신당 후보 '초박빙 2파전' 양상
윤 대통령 탄핵도 변수...유권자들 "깨끗한 후보 찍을 것"

[서울경제TV 광주⋅전남=나윤상 기자] 4·2 재선거 본투표를 하루 앞둔 1일 전남 담양군수 재선거 결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재선거는 이병노 전 군수가 지난 2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당선무효형이 확정되면서 치러지게 됐다. 담양군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세가 매우 강한 지역으로 분류된다.
지난 1995년 6월 27일 열린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이후 8번의 군수 선거가 치러졌는데, 군수 재선거는 이번이 처음이다. 당선자 8명의 당적을 보면 민주당이 6명이며, 무소속이 2명이다.
이번 재선거에선 이재종 민주당 후보와 정철현 조국혁신당 2명이 초박빙의 접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달 28일과 29일 2일간 치러진 사전투표율은 21.76%(8788명)다. 총 유권자 수는 4만394명이다.
본투표를 하루 앞둔 이날 현재 민주당은 '미워도 다시 한 번'을, 혁신당은 '우리도 한 번 기회'를 외치며 유권자의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정당‧청렴성 최우선'=이번 재선거에서는 민주당‧혁신당 등 2명의 후보가 초박빙의 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간 민주당 후보 우세 속에 치러지던 역대 선거와 다소 다른 양상을 보이는 셈이다.
이번 재선거에서 유권자들은 '그래도 민주당 후보가 돼야지' 등 전통적 지지 기반인 민주당 후보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또 도덕성과 청렴성 등을 최우선으로 군정을 이끌 적임자를 찾을 가능성도 있다. 이번에 전과나 문제 있는 후보를 뽑으면 안 된다는 기류가 유권자들 사이에서 감지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각 후보자 정보공개자료를 보면 정 후보는 지난 2012년 8월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벌금 100만 원을 처분받았었다.
유권자 이모(49) 씨는 "이번 선거에선 정당보다는 도덕성을 갖춘 후보자에게 표를 던지겠다는 주변인들이 많다"며 "이제 참신하면서도 깨끗한 인물을 찍어야 군정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 탄핵 문제도' 주요 변수=이번 재선거에선 윤석열 대통령 탄핵 문제도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오는 4일 윤 대통령 탄핵 선고를 앞두고 있는데, 그간 '윤 대통령 파면'과 관련해 민주당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으니 이번 재선거에서 민주당 후보에게 힘을 실어주고 '파면 인용' 분위기를 이어가자는 심리다.
현장에선 민주당과 혁신당을 놓고 민심이 다소 엇갈리는 부분도 있지만 '탄핵 선고일'이 계속 늦어지면서 민주당에 힘을 실어주자는 분위기가 커진 것도 사실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이개호‧한준호‧김민석‧김병주‧서영교 의원 등 당 지도부와 현직 의원들이 담양을 연이어 방문해 적극적인 지원 유세에 나선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는 '윤 대통령 파면'과 '정권 재창출' 등 '친 민주당' 정서를 만들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잘 된 공천의 관건은 결국 투명성이다. 이번 재선거에선 투명한 인물이 우위를 점할 것"이라며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지역인 만큼 이번 재선거 결과도 역대 군수 선거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이번 재선거에선 참신하고 깨끗한 후보가 좋은 결과를 받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kncfe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인천출입국, 불법고용 뿌리 뽑기 나섰다
- 수원시, '델타플렉스에 청년복합문화공간 조성'
- 김병전 부천시의장, 다문화 축제서 “다름은 존중으로 화합”
- 의정부을지대병원, ‘만성골수성백혈병의 날’ 행사 개최
- 남양주시, 사회적경제 나눔장터 성료… “가치와 나눔 함께한 이틀”
- 남원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본격 시행…어린이 2회 접종자 우선
- 남원시, 추석 맞이 '사회적경제 공감마켓' 17일 개최
- 남원시, 드론·AI 활용 '농뷰' 구축 중간보고회 개최
- 장수군, 농업용 면세유 가격안정 지원사업 시행
- "안전 최우선"…장수군, 한우랑사과랑 축제 준비 총력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SBA, 하반기 청년취업사관학교 동작·관악캠퍼스 교육생 모집
- 2중기중앙회, 서울 中企협동조합 최고경영자 워크숍 개최
- 3박상진 산은 회장 "첨단전략산업 지원·선제적인 산업구조 재편 집중"
- 4인천출입국, 불법고용 뿌리 뽑기 나섰다
- 5수원시, '델타플렉스에 청년복합문화공간 조성'
- 6김병전 부천시의장, 다문화 축제서 “다름은 존중으로 화합”
- 7의정부을지대병원, ‘만성골수성백혈병의 날’ 행사 개최
- 8남양주시, 사회적경제 나눔장터 성료… “가치와 나눔 함께한 이틀”
- 9남원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본격 시행…어린이 2회 접종자 우선
- 10남원시, 추석 맞이 '사회적경제 공감마켓' 17일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