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공사, '제29회 BMC 스마트 BOOK모닝' 열어
영남
입력 2025-05-30 10:41:52
수정 2025-05-30 10:41:52
김정옥 기자
0개
'사람의 행동과 감정을 변화시키는 인생 공간' 주제 특별강연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부산도시공사는 지난 28일 제29회 'BMC 스마트 BOOK모닝' 행사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강연에는 조성익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 교수를 초청해 '사람의 행동과 감정을 변화시키는 인생 공간'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조 교수는 "공간은 단순한 물리적 구조가 아닌 사람의 감정과 행동을 유도하고 변화시키는 '인생공간'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이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했다.
먼저 본인의 인생 공간인 오스트리아 비엔나 국립 오페라 극장을 소개하며 "극장의 로지 좌석은 다양한 가격대와 형태로 구성돼 있어 세대 간의 통합, 즉 제너레이션 믹스를 이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 다른 인생 공간인 살겐레우트 교회는 사람들의 발걸음에 따라 형성되는 진입로와 교회 정면의 유리창 등을 통해 건축이 시간의 흐름과 신의 존재를 표현한 게 아닐까"하는 생각을 전했다.
조 교수는 "꼭 유명한 장소가 아니더라도 우리 일상 속에서 행동과 감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단골 카페나 맛집과 같이 인생 공간을 찾아보길 바란다"고 추천했다.
이와 함께 조 교수가 직접 진행한 '맹그로브 프로젝트'를 언급하며, 1인 가구의 증가와 청년층의 주거 욕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짧지만 잦은 스침'이 가능한 주거 구조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날 강연은 린(隣)의 개념으로 마무리됐다. 이는 의식주를 넘어 사회적 연결을 포함하는 현대적 주거 요소로서의 이웃 관계를 뜻한다. 각자의 인생 공간 속에서 서로 얼굴은 알지만 이름은 모르는 '약한 연결'이 앞으로 공동체에서 '강한 힘'을 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연 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참석자들이 부산의 고령화 문제와 공공임대주택의 미래 방향 등에 대해 활발하고 깊이 있게 논의를 펼쳤다.
신창호 부산도시공사 사장은 "앞으로의 주거는 단순히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소통과 선택이 가능해야 한다"며 "변화하는 주거 트렌드에 발맞출 수 있도록, 시민들께 크고 작은 인생 공간을 선사해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의성교육지원청, 권역별 감염병 대응 역량강화 모의훈련 실시
- ‘달성을 세계로’ 계명대 외국인 유학생, 달성군 숨은 관광지 세계에 소개
- 대구시의회, 6·25전쟁 소년소녀병 명예회복 위한 토론회 개최
- BPA, 항만근로자에 혹서기 온열질환 예방물품 전달
-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건설 사업 본격화
- 영남이공대, ㈜비에스이엔지로부터 장학금 1000만원 기탁 받아
- [영덕군 소식] 영덕군, 산불 이재민 임시주택에 ‘방역소독 세트’ 배부
- 김승수 의원, “대구시 2027 세계사격선수권대회 성공적인 개최 위해 최선 다할 것”
- 부산도시공사, 자립준비청년 매입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 포항시, 첨단해양R&D센터 개관…해양 신산업 전진기지 본격 가동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엘앤에프×SK온, LFP 양극재 공급 업무협약 체결…"북미 공략"
- 2"워너비 패밀리카"…볼보 '신형 XC90' 타봤습니다
- 3남원시 "꿰어야 보배" 지역단위 농촌관광 사업 설명회 성황
- 4장수군, 여름철 폭염 인명피해 대응 총력
- 5장수지역자활센터, 전국 최초 국제표준 산업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 6순창발효관광재단, '관광플랫폼 쿠폰북' 출시
- 7임실군, 반려동물 산업 메카 '도약'…전담부서 신설·운영
- 8고창군, 마을방범용 CCTV 전수조사 실시
- 9고창 멜론·땅콩·미니수박, 소비자 선정 품질만족 '대상' 수상
- 10심덕섭 고창군수 "호국보훈 정신 이어 국가유공자 예우·지원 강화할 것"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