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통공사, '신규 인력 채용 용역'...돌연 중단한 까닭은?

전국 입력 2025-07-01 10:50:05 수정 2025-07-01 10:50:05 나윤상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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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 적자에 인력 채용 시 내년 지방선거 악영향 우려설 등 분분
교통공사 측 "내.외부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등 협의 절차 이행 때문"


광주교통공사 전경. [사진=광주교통공사 갈무리]

[서울경제TV 광주⋅전남=나윤상 기자] 광주시 공기업인 광주 교통공사가 지하철 2호선 운영 인력 수 백 명을 신규 채용하기 위한 '조직 진단용역'을 석연치 않은 이유로 돌연 중단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용역 특성상 발주 기관의 의도대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조직 안팎에선 광주 교통공사가 해당 용역 결과에 따라 인원 수 백 명을 신규 채용할 경우 부정적인 여론이 일면서 내년 치러질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해당 용역을 중단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1일 광주 교통공사에 따르면 광주 교통공사는 지난해 10월 예산 1억 원을 투입, 지하철 2호선 개통에 맞춰 운용 인력을 산출하기 위한 ‘도시철도 2호선 조직진단 연구 및 직무평가 용역’(이하 조직 진단평가 용역)을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발주했다.

 용역 기간은 오는 12월 9일까지다. ‘조직 진단평가 용역’에는 도시철도 2호선 개통 등 경영환경 변화에 대비한 조직·인력 재설계 및 직무중심 인사관리 직무평가를 추진한다는 등의 내용이 들어 있다.

 한 마디로 지하철 2호선 개통에 따라 조직과 인력을 재설계하는 등 신규 인력을 채용하겠다는 의미다. 하지만 교통공사는 지난 5월 '조직 진단평가 용역'에 대한 ‘2차 중간 보고회’를 갖기로 했으나 이를 잠정 중단했다.

 광주 교통공사는 노조와의 협의와 감독기관인 광주시가 2차 중간 보고회 날짜를 지정하지 않아 ‘조직 진단평가 용역’을 잠정 보류했다는 입장이다.

 일부에선 신규 채용 인력이 최소 수 백 명이라는 설이 나돌고 있는데, 지방 공기업 특성상 시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광주 교통공사가 내년 치러질 지방선거를 시의 의중에 따라 '알아서 한 것' 아니겠느냐는 추측성 말들이 나오고 있다.

 조익문 광주 교통공사 사장은 지난 2022년 12월 취임했는데, 조 사장은 같은 해 7월 1일 취임한 강기정 광주시장의 측근 인사로 분류되고 있다.

 특히 매년 평균 360억 원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데, 만성 적자 상황 속에 또다시 신규 인력을 채용한다는 공고가 나올 경우 부정적인 여론이 일면서 자칫 내년 지방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취한 조치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또 지하철 2호선 개통일이 애초 내년 6월 무기한 연기되면서 이를 맞추기 위해 '조직 진단평가 용역'을 늦춘 것 아니냐는 설까지 떠돌고 있다. 현재 지하철 2호선 2단계 공사는 총 8공구(7~14)로 돼 있는데, 이중 7공구와 10공구는 5회 가량 유찰되면서 착공조차하지 못하고 있다. 

 광주시 교통공사 관계자는 “해당 용역이 노동조합하고도 이제 협의를 해야 하고 시에서도 결론을 내려주지 않은 측면이 있었다”며 “취소된 것은 아니며 올해 안에는 용역 보고회가 완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방 공기업인 광주 교통공사는 지난 2002년 '지방공기업법 제49조' 등에 따라 신속·안전한 대중교통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편익과 복리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창립됐다. 

 주요 업무는 도시철도 운영, 역세권 개발사업, 부동산 임대사업, 생활편익시설과 복리시설의 건설 및 운영 등이다. 이날 기준 직원 수는 모두 906명이다. 광주 교통공사는 창립 이후 해마다 평균 418억 원의 예산을 시에서 지원받는데도, 매년 360억 원의 적자를 보고 있다.


/kncfe00@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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