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동, 거래처 다변화 성장 전략 ‘결실’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국동이 거래처 다변화를 통한 성장 전략이 결실을 맺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국동은 산업용 의류와 아웃도어의 명가 ‘칼하트(Carhartt)’, NFL, MLB, NBA 등 스포츠 팀웨어 1위 기업인 ‘파나틱스(Fanatics)’, 세계 최대 의류 기업 중 하나인 ‘VF코퍼레이션’과 ‘H&M’, ‘나이키’ 등 굵직한 글로벌 브랜드와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주요 거래처별 비중을 조절하며 위험을 줄이고 매출을 향상시키는 다변화 전략을 통해 안정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면서 “지난 2018년 3분기까지 상위 3개 매출처의 비중이 52%였으나 2019년 3분기 매출은 45%로 축소 됐으며, 기타 매출처의 비중은 12%에서 20%까지 높아졌다”고 밝혔다. 반면 국동의 전체 매출은 1,585억 원에서 1,735억 원으로 성장했다.
특히 국동은 매출처 다변화를 통해 주문자위탁생산(OEM) 기업의 리스크를 줄여 나가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는 특정 업체에 대한 의존도와 수익성 및 영업성과에 대한 영향을 감소시켰다. 지난 9월 미국 거래처 중의 하나인 ‘포에버21’이 ‘챕터11’(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갔지만, 이미 그 이전에 회사는 ‘포에버21’에 대한 매출 비중을 24%에서 10%대로 줄였으며, 고객사의 기업회생절차 이후에도 큰 영향이 없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국동 관계자는 “주요 협력사의 다변화 전략으로 사업의 위험요소를 줄여 나가고 있다”며 “신규 거래처의 추가 확보와 신규 투자를 통한 생산성 향상과 수익성 개선으로 향후 성장세는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 byh@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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