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국내 유일 5G특화망 구축…드론 특화도시 조성 박차
금강 일원에 ‘이음5G’ 활용한 상공망 통신시스템 테스트베드 구축

[공주=김정호 기자] 충남 공주시가 국내 유일 5G 이동통신을 드론 통신에 적용한 상공망 통신시스템의 시험시설(테스트베드) 지역으로 최종 선정됐다.
9일 공주시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 따르면, ‘DNA+드론기술개발사업’의 결과물을 활용해 드론데이터 획득부터 실시간 전송, 실시간 AI 분석까지 가능한 DNA+드론 플랫폼 기술로 실시간 드론서비스 개발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5세대 이동통신 특화망(이하 이음5G)은 이동통신사가 아닌 기업, 기관이 건물이나 공장 등에 필요한 5G 주파수를 할당, 지정받아 현장에 활용하는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 서비스가 가능한 통신서비스이다.
드론은 현재 조종사의 가시권 범위 내에서만 비행이 가능해 비행 시 통신성능 저하, 촬영 영상 전송용량 한계, 통신 음영지역 발생 등으로 드론산업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언제 어디에서나 드론 통신이 가능할 수 있도록 5G 이동통신을 드론 통신에 적용하는 연구가 진행됐으며 이번 이음5G를 활용한 드론전용 5G 상공망 통신시스템 개발이 대표적이다.
이 시스템은 공중 지향 안테나로 드론비행 고도에 최적화된 통신 품질을 제공함으로써 드론 데이터 전송을 위한 업링크 용량을 최대로 확보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5G 코어 시스템에 DNA+드론 플랫폼을 전진 배치해 더욱 빠른 지능화 드론서비스도 가능하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지속적인 연구 결과물을 활용하기 위해 국내 드론전용 비행구역 세 번째 규모인 공주시와 손을 잡고 드론의 실시간 서비스 개발과 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금강 일원에 구축하기로 했다. /kiho5855@naver.com
이를 위해 시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최근 드론 업무협약을 체결한 상태로 먼저 재난관리사업(실종자 수색서비스)과 금강 수계 관리, 문화재 시설 감시 등에도 적극 활용하기로 협의했다. 이번 사업에는 국내 최대 드론서비스 기업인 ㈜가이온도 함께 참여한다.
한편, 공주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한국공항공사, 공주대학교, 공주경찰서, 공주소방서, (사)한국드론산업협회 등 민관산학을 아우르는 11개 기관단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공주형 드론특화도시 구축에 나서고 있다.
‘공주시 드론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도 제정했는데 이번 드론산업 활성화에 마중물이 될 이음5G 실증사업까지 진행되면서 국내 드론산업의 전진기지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최원철 공주시장은 “5G 특화망과 융합서비스 확산은 국정과제이기도 하다. 공주시가 국내 드론산업을 선도하면서 시의 미래산업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구가톨릭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병동, 리모델링 마치고 새 단장
- 영덕군, 황금은어축제 성료. . .지역 관광 재도약 신호탄
- '여왕의 과일' 해남 무화과, 시설 재배로 최고 품질 인정받아
- 완도군, 기후변화 대응 위한 ‘섬 숲 경관 복원 사업’ 마무리
- '웃음꽃 활짝' 진도군, 어르신 마음 건강 챙기는 특별한 품바 공연
- '더 큰 세상으로'…신안군 청소년, 서울·하남서 '민주시민'으로 성장
- 부산도시공사, '인구 감소 시대, 부산의 대응을 생각한다' 주제 특강
- 장흥군, 장애인 시설에 '민생회복 소비쿠폰' 방문 지급
- 장성아카데미, 정지훈 음악평론가 초청 '유럽 음악 페스티벌' 특강
- 여름 전지훈련 명소로 떠오른 목포시, 육상투척 국가대표 후보선수단도 반했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대구가톨릭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병동, 리모델링 마치고 새 단장
- 2영덕군, 황금은어축제 성료. . .지역 관광 재도약 신호탄
- 3빛깔, AI 기반 ‘초고화질 형광복강경’ 시제품 공개
- 4수능 D-100…여름철 수험생에 좋은 ‘생맥산’·‘공진단’
- 5현대그린푸드, 올 2분기 영업익 309억…전년比 5%↓
- 6'여왕의 과일' 해남 무화과, 시설 재배로 최고 품질 인정받아
- 7롯데웰푸드, 올 2분기 영업익 343억원…전년比 45.8%↓
- 8대한상의·한경협·중견련, 오픈 AI 같은 '슈퍼스타 기업' 만든다
- 9완도군, 기후변화 대응 위한 ‘섬 숲 경관 복원 사업’ 마무리
- 10“韓 제약바이오, 中에 추격…정부의 파격적 R&D 지원책 시급”
댓글
(0)